[사설] 경찰은 얽히고 설킨 억대 포천로컬푸드 보조금 의혹 철저하게 수사해야
상태바
[사설] 경찰은 얽히고 설킨 억대 포천로컬푸드 보조금 의혹 철저하게 수사해야
  • 포천일보
  • 승인 2020.02.18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억 보조금 논란이 일고 있는 포천늘푸른로컬푸드(이하 로컬푸드) 사업과 관련, 보조금을 받은 사업자와 공무원이 경찰소환 조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조사가 본격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경찰은 포천시로부터 최근까지 진행한 자체감사 자료 등을 제출받고, 관련 공무원 A씨와 로컬푸드 사업자 김 모씨와 박 모씨, 강 모씨를 조사한데 이어 부정기사를 빌미로 수천만원의 광고비를 요구한 기자 등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경찰은 또 로컬푸드 매장 공사 관계자를 불러 공사비 부풀려 보조금 착복 여부도 들여다 볼 방침이다.

경찰은 17일 공무원 A씨로부터 핸드폰을 제출받고, 로컬푸드 예산이 성립된 과정이 담긴 자료 등도 포천시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아직 내사 단계이기 때문에 뭐라고 말할 수는 없다”면서도 “철저하게 조사하겠다. 내사가 마무리되면 압수수색 여부를 결정하고, 수사 상황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억대의 보조금을 받은 로컬푸드는 2019년 1월 전 시장 아들 김 모씨와 박 모씨가 자본금 2억원의 농업법인 회사를 설립, 강 모씨를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이후 같은 해 9월 포천시로부터 포천시비 2억8천과 도비 1억2천 등 총 4억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았다. 하지만 지난해 말 내부 갈등이 생기면서 사문서위조 혐의 김 모씨를 강 모씨가 고발하면서 수면위로 떠올랐다.

보조금을 받은 로컬푸드는 2019년 1월에 설립됐는데도, 18년 하반기 경기도 보조금이 신청됐다. 또 같은 해 12월 포천시예산으로 편성됐다. 로컬푸드 사업자와 공무원 사전 공모가 의심되는 대목이다.

일부 포천시의원도 로컬푸드 예산이 성립되도록 도움을 줬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2019년 본예산에서 관련 예산 전액을 삭감하고 나서도, 모 시의원이 예산성립을 요구하는 시정질문을 하는가 하면 전 시장으로부터 부탁의 전화를 받고 로컬푸드 추경예산이 성립되도록 도움을 줬다는 시의원까지 있다는 말이 무성하다.

경찰은 로컬푸드 사업자와 공무원 간 유착 의혹과 시의원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 불법을 빌미로 기자가 거액의 광고를 요구했는지 여부 등 얽히고 설킨 의혹들을 풀어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경찰이 봐주기 수사를 한다는 시선을 피하지 못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