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투본, 이철휘 후보지지 선언…“이 후보 당선 특단 대책 있다” 주장
상태바
석투본, 이철휘 후보지지 선언…“이 후보 당선 특단 대책 있다” 주장
  • 포천일보
  • 승인 2020.04.08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탄발전소반대공동투쟁본부’(이하 석투본)는 8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이철휘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석투본 이영구 대표는 운영위원들의 압도적인 투표로 이철휘 후보를 지지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이철휘 후보를 당선시킬 특단의 대책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명실 대변인이 지지선언문을 낭독했다. 석투본은 포천의 초미세먼지의 원인으로 가산의 중소 공장들과 신북의 공단, 영중 산업단지 그리고 석탄발전소라고 주장했다.

또 이철휘 후보가 반드시 승리하여 포천 시민들의 숙원인 GS포천석탄발전소 폐쇄를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탈석탄을 위한 ‘탈석탄 국회, 기후 국회’를 만들어 줄것을 요청했다.

이철휘 후보는 석탄발전소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히고 오랫동안 싸워온 석투본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함께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끝으로 ‘푸른 하늘 맑은 공기를 위한 후보 이철휘’를 연호하고 선거운동 돌입을 선언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21대 포천·가평 이철휘 국회의원 후보

지지선언문

본 석탄발전소반대공동투쟁본부는(석투본) 포천의 대기 질이 날로 악화하고 석탄발전소까지 건설되는 것을 보며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으로 시민운동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이제 포천 시민 누구나 초미세먼지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 그 심각함을 절실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가산의 중소 공장들과 신북의 공단, 영중 산업단지가 그 원흉이었고 포천GS그린에너지에서 가동 중인 석탄발전소가 오염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 시설들은 포천 발전에 걸림돌이 될 것임은 물론 시민들의 건강권, 생존권을 심각하게 훼손하여 폐쇄 또는 개선되어야 할 시설입니다. 이러한 현재 상황은 우리 시민들이 7년여 동안 생업은 뒷전으로 놓고 석탄발전소 반대 운동을 하는 이유이며 꼭 해결해야 할 난제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가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그 원인을 이상기후에서 찾는 연구결과들이 많아졌습니다. 그 연구들은 미세먼지, 태풍, 각종 전염병 등 우리 삶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기후변화를 원인으로 보고 대기 오염물질을 과다하게 배출하는 석탄발전소를 주범으로 꼽고 있으며 화석연료 사용을 줄임으로써 기후 위기에 대응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석투본은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포천·가평 지역에 출마한 국회의원 3명의 후보들에게 지난 3월 27일~4월 3일까지 석탄발전소에 대한 견해 및 세계적인 기후위기에 대한 생각과 환경 공약을 듣고자 질의서를 보냈습니다. 시민들과 함께 포천의 석탄발전소 폐쇄에 앞장서고 친환경에너지로 전환하여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후보를 지역의 일꾼으로 세우기 위함입니다.

운영위원들이 각 후보의 답변을 검토하고 분석한 결과는 4월 7일 석투본 의견문에서 밝혔습니다. 본 석투본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운영위원 회의에서 이철휘 후보 지지 선언 찬반 투표를 진행했고 그 결과 다수의 운영위원들이 이철휘 후보 지지선언을 적극 찬성하였습니다. 따라서 본 석투본은 더불어민주당 이철휘 후보를 지지하고 승리를 위하여 노력할 것을 결의하였습니다.

석탄발전소 때문에 포천만이 뽐낼 수 있는 천혜의 아름다움과 청정브랜드가치가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도시개발 저해와 인구감소로 천문학적인 경제 손실까지 포천시가 모두 감당해야 할 당면 과제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휘 후보는 4·15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여 포천 시민들의 숙원인 GS포천석탄발전소 폐쇄를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탈석탄을 위한 ‘탈석탄 국회, 기후 국회’를 만들어 주십시오. ‘맑은 공기’ 후보가 되셔서 포천뿐만 아니라 국민이 푸른 하늘을 바라보며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아름다운 나라를 지켜주십시오.

이제 포천은 한 번도 가지 않은 길을 가야 합니다.

포천시와 국회의원이 하나가 되어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소통하며 ‘푸른 하늘, 맑은 공기’를 위해서 최선을 다해주십시오.

총선에서 승리 후 석탄발전소 전면 폐쇄 등 기후변화 대응 정책 도입을 위한 기후위기 특별법안을 발의해주십시오.

포천시민들은 석탄을 죽음으로 생각하여 죽기를 각오하고 밤낮으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려고 노력했습니다. 포천석탄발전소의 인허가가 불법이며 부당함을 조사해서 포천시민이 옳았음을 역사에 기록되게 해 주십시오.

석탄발전소 폐쇄 또는 청정연료 전환에 온 힘을 다해 주십시오.

청정 포천의 명예를 지키고 확립하는데 전력을 다해 주십시오.

세계 기후 위기 상황을 멈추게 하고 아름다운 자연의 품속에서 우리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게 해 주십시오.

본 석투본은 더불어민주당 이철휘 후보를 ‘푸른 하늘, 맑은 공기’ 후보로 선정하여 지지를 선언합니다. 이철휘 후보는 반드시 승리하십시오.

2020년 4월 8일

석 탄 발 전 소 반 대 공 동 투 쟁 본 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