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심정지 민간인 살려낸 육군 5포병여단 김용신 원사
상태바
급성 심정지 민간인 살려낸 육군 5포병여단 김용신 원사
  • 포천일보
  • 승인 2020.04.09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군 원사가 원인 미상의 급성 심정지로 쓰러진 민간인의 생명을 심폐소생술로 구한 선행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주위에 큰 감동을 주고 있다.

그 감동의 주인공은 바로 육군 제5포병여단 관측대대 주임원사 김용신 원사이다.

김 원사는 지난 3월 29일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소재 세차장에서 세차하던 한 민간인 남성이 가슴을 부여잡고 쓰러지는 것을 목격했다. 김 원사는 재빨리 119에 신고를 한 후 활력 징후를 살폈다. 얼굴이 검게 변한 민간인은 호흡과 맥박이 없었고, 심장이 뛰지 않았다.

쓰러진 민간인은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면 심정지로 인한 뇌 손상이 우려되었고, 무엇보다 생명을 잃을 수 있다고 판단하여 김 원사는 부대에서 배운 대로 심폐소생술을 시작했다.

약 10여 분 정도 지속적인 심폐소생술로 민간인 A씨의 호흡과 맥박이 가까스로 돌아왔고, 때마침 현장에 도착한 119구조대원에게 환자를 인계하고 상황이 수습될 때까지 현장을 지켰다.

김 원사는 대대 주임원사로 복무하면서 부대에서 배우고 익힌 심폐소생술로 당시 긴박한 상황도 신속하고 차분하게 대응해 인명사고를 예방할 수 있었다.

김 원사는 “쓰러진 민간인을 목격한 즉시 ‘살려야 한다’는 생각만 들었고,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군인의 본분을 수행했을 뿐이다.”며 “위기에 처한 한 사람의 생명을 구할 수 있어서 뿌듯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포천소방서는 소중한 생명을 살리고 국민을 지킨 김 원사에게 표창장과 ‘하트세이버(Heart Saver)’ 인증서를 7월 중 전달할 예정이다. ‘하트세이버’는 심정지 또는 호흡 정지로 죽음의 갈림길에 선 환자를 심폐소생술 등 적극적인 응급처치를 통해 생명을 구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인증 제도이다.

한편, 급성 심정지로 쓰러졌던 민간인 A씨는 다행히 건강을 회복하고 병원에서 퇴원하여 현재는 일상으로 복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