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포천정치?] 앞날 창창 젊은 손세화, 왜 당론 거부하고 의장 선택했을까?
상태바
[이게 포천정치?] 앞날 창창 젊은 손세화, 왜 당론 거부하고 의장 선택했을까?
  • 포천일보
  • 승인 2020.07.09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일 포천시의회 하반기 의장단 선거에서 아무도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왔다. 그 중심에 선 인물은 손세화 의장 당선자다.

새로 선출된 손세화 의장은 민주당 제명조치를 피하지 못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민주당은 지방의원이 의장단 선출할 때 당론을 거부했을 경우 제명하겠다는 규정을 전국 각 지역위원회와 지방의회에 보냈기 때문이다.

이 규정을 인지한 상태에서 민주당 소속 시의원 5명은 지난달 29일 의총을 열었고, 의장에 강준모, 부의장에 박혜옥, 운영위원장에 연제창 의원을 의장단 후보로 선출했다. 이때까지만 하더라도 손세화 의원은 당론을 따르겠다고 밝혔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의 전언이다.

하지만 야당 시의원 2명의 거센 반발에 부딪쳐, 6일로 연기되면서 상황이 돌변했다. 아무도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왔다. 민주당 손세화 의장과 미래통합당 송상국 부의장, 미래통합당 임종훈 운영위원장이 선출된 것이다. 소수 미래통합당에 의장을 제외한 2석을 줬다.

의장과 부의장, 운영위원장 모두 4표를 받았고, 민주당 당론으로 선출된 강준모, 박혜옥, 연제창 의원 모두 3표를 받아 모두 낙선됐다. 당론 후보 모두 낙선되고 보니 의원 누가 반란표를 행사했는지는 누구나 짐작하고도 남은 일이다.

신임 손세화 의장과 조용춘 의원이 미래통합당 의원 2명이 만들어 낸 결과물이라는 추론이다. 게다가 의원 숫자가 절대 우세임에도 불구하고 미래통합당 부의장과 운영위원장을 내 줬다는 점에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손세화 의원은 패기있고 젊은 앞날이 촉망받는 정치인이다. 그런데도 민주당이 예고한 제명을 감수하면서까지 당론을 뒤집었다. 여기에 의장 한 번 하겠다고 야당 몫으로 부의장과 운영위원장을 내 줄 만큼 큰 거래대상도 아니다. 그렇다고 전국 최연소 여성 시의장이라는 자리가 탐나서 무리수를 뒀다고 보기도 어렵다.

왜냐하면 당론을 어기고 제명을 당하면 당원 자격 박탈에 의한 다음 선거 공천을 받을 수 없고, 자칫 정치생명이 끝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지방의회 의장단 선출과 관련 당론을 어긴 동두천시의회와 연천군 기초의원에 소명기회조차 없이 이미 제명한 사례가 있다는 점에서는 더욱 이해할 수 없다.

왜 그랬을까? 제명조치 된다는 사실을 알았던 30대 중반의 손 의원 혼자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보긴 어렵다. 그리고 그동안의 손 의원 행적은 야당 시의원과 협상을 이끌어낼 만큼, 큰 정치력을 갖지도 못했다. 그래서 손 의원이 나서 만들어낸 결과물이라고 보기 어렵다.

손 의원이 당론을 거부하고 야당과 야합해 본인은 의장, 부의장과 운영위원장은 미래통합당에 준 이유가 뭔지 온갖 추측이 난무하고 있을 뿐이다.

다만 누군가의 힘이 크게 작용했을 것이라는 것쯤은 누구나 추론할 수 있다. 현재의 상황에서는 손 의원과 손 의원이 마음을 돌린 당사자만 알 수 있다.

하지만 손 의원이 왜 당론을 뒤집었는지, 왜 야당 몫으로 2석이 나올 수 있도록 했는지, 그리고 누구의 힘이 작용했는지는 밝혀질 것으로 본다. 영원한 비밀은 존재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