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사격장 피해대책 마련에 모든 지역역량 모아야
상태바
[사설]사격장 피해대책 마련에 모든 지역역량 모아야
  • 포천일보
  • 승인 2015.08.24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대토론회에 국회의원 부시장 지정토론자로 참여해야

 8월21일 서장원 포천시장에 대한 항소심 1차 공판은 변호인 불출석으로 9월2일로 연기됐다. 포천시장 공석이 8개월째 계속되고 있다. 시장 공석으로 지역현안 사항들은 계속 누적 되어만 가고 있는 형국이다.

당장 내년에 제62회 경기체전이 포천에서 개최된다. 그런데 수장이 없는 포천시가 제대로 준비를 하고 있는지도 의문이다.

여기에 포천지역의 최대 현안문제인 군사격장으로 인한 피해를 막아보기 위해 영평승진사격장대책위원회가 출범한지 1년여가 지나고 있다. 영중면과 영북, 창수, 이동면 주민위주의 주민대책위원회 활동에 사격장주민피해 대책 T/F팀이 발족되면서 범시민대책위원회로 확산되고 있는 모양새다. 여기에 포천시의회에서도 군사시설 피해보상촉구 특별위원회가 발족해 사격장 주민피해 보상을 위해 힘을 보태고 있다.

이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역량을 집중시키는데는 많은 허점을 노출시키고 있다. 사격장 피해대책 마련을 위한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하기 위해 지난 19일 영중면사무소에서 준비 모임을 가졌다. 이 모임에서 토론회 주최와 주관을 누가 해야 하는지를 놓고 의견일치를 보지 못했다. 또 지정토론자 선정을 놓고서도 이견이 계속되었다. 끝내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는 전언이다. 서로가 눈치보기에 급급해 보였다. 부시장은 관선이니까 지정토론을 해서는 안 되고, 국회의원은 국회의원이니까 안 된다고 준비모임을 하는 사람들이 했던 말들이다.

지역현안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국회의원과 시장, 부시장, 시의원이 다를 수 없다. 포천을 대표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앞장서야 하고, 그럴 의무도 있다. 포천지역의 잘못된 의식구조중 하나는 “잘못된 점을 알면서 자신이 직접 앞장서지 않고 남이 해 주시기를 바란다”는 점이다. 비공식적인 자리에서는 자신의 주장을 끝까지 관철시키려 하는 사람들이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자기주장이 없어져 버린다. 또 말을 한다고 하더라도 분명하지 않고 애매하게 얼버무리고 만다.

그러나 시민을 대표하는 사람들이라면 시민의 대표로서 못할 주장이 뭐가 있겠는가? 포천시가 지난 60년 동안 군사격장과 훈련장으로 수많은 피해를 봤다면 평택이나 군산지역의 피해는 미미한 수준일 것이다. 그러나 정부로부터 어느 곳이 더 많은 수혜를 보고 있는가? 군산과 평택지역은 역량을 한곳에 모아 자신의 요구사항을 정부에 명확하게 전달했다. 이 과정에서 단체장과 국회의원 등 선출직들은 직간접적으로 지역역량을 모으는데 모든 힘을 보탰다. 동두천시장 역시 미2사단이 이전한다고 했을 때 삭발까지 하면서 지역문제를 중앙정부에 호소했고, 그 호소가 때로는 중앙정부를 협박하는 모습으로까지 보였다.

사격장 피해보상과 피해방지 대책은 포천시의 최대 현안문제다. 이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서는 누구나 인식하고 있다. 다만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앞장서고 해결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들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이런 마음의 자세를 버리지 못하면 앞으로도 정부로부터 제대로된 피해보상을 받을 수 없을뿐더러, 주민피해는 계속될 것이다.

포천지역 사격장 피해대책을 요구하는데는 그가 국회의원이든, 시장이든 간에 선출직이 앞장서야 한다. 그리고 시민단체에서 시민에 이르기까지 발벗고 나서야 한다. 사격장주민대책위원회와 포천미래포럼이 준비하고 있는 토론회에 정파적 이해관계를 떠나 역량을 한 곳으로 모아야 한다. 주최와 주관이 누가 하든 국회의원과 부시장이 토론자로 나올 필요가 있다. 토론내용을 정부와 경기도, 포천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시민단체들은 이를 뒷받침하는 운동으로 이어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