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포천가평지역위원회, “중대재해 기업처벌법 재정 촉구”…포천 재활용 사업장 노동자 사망
상태바
정의당 포천가평지역위원회, “중대재해 기업처벌법 재정 촉구”…포천 재활용 사업장 노동자 사망
  • 포천일보
  • 승인 2020.10.17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포천가평지역위원회는 17일 낸 성명서에서 포천시 내촌면 한 재활용 사업장에서 노동자 1명이 사망했다며 중대재해 기업처벌법 재정을 촉구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지난 13일 오전 9시경 내촌면 재활용 사업장에서 폐기물 하차작업 후 아웃트리거를 원위치로 이동하는 작업 중, 레버 오작동으로 밀려나오는 아웃트리거에 의해 작업자 사망했다.

이와 관련, 정의당 포천가평지역위원회는 “기업주의 안전의무 소홀로 수많은 노동자가 죽어가고 있다”며 “더 이상 노동자들이 이러한 노동 환경에서 죽어가는 일이 없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올 9월과 10월 경기도내 노동자 산재 사망사고는 19명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포천가평지역위원회는 산업안전보건법은 사망사고를 낸 기업주 처벌이 솜방망이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산업안전보건법 범죄 재범률이 97%인 상황에서도 기업주에 대한 처벌은 벌금 450만원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대기업 외주 하청 노동자가 사망해도 하청업체만 처벌을 받을 뿐 대기업은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