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의과학대학, 일본 교토대학 연구재단과 줄기세포 공동연구협약 체결
상태바
차 의과학대학, 일본 교토대학 연구재단과 줄기세포 공동연구협약 체결
  • 포천일보
  • 승인 2021.05.13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iRA 재단 이사장 야마나카 신야 교수(왼쪽), 차 의과학대학교 의생명과학과 송지환 교수
CiRA 재단 이사장 야마나카 신야 교수(왼쪽), 차 의과학대학교 의생명과학과 송지환 교수

 

차 의과학대학교(총장 김동익)는 줄기세포 연구기관인 일본 교토대학교 iPS 세포연구재단(CiRA 재단: CiRA Foundation)과 최근 유도만능줄기세포(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iPSC)를 이용한 공동연구협약을 체결했다.

CiRA 재단은, 2012년에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야마나카 신야 교수가 설립해 iPS 세포를 이용한 임상적용과 실용화를 주도하고 있다. 차 의과학대학교 의생명과학과 송지환 교수는 CiRA 재단에서 제공하는 연구용 및 임상등급 유도만능줄기세포(iPSC)를 이용해 헌팅턴병,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뇌졸중 등 퇴행성 신경질환과 암 등의 면역질환에 대한 줄기세포 임상 및 치료제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CiRA 재단은 노인성 황반변성, 파킨슨병 등 다양한 난치성 질환의 임상 적용을 위한 세포주를 그동안 자국 연구자들에게만 제공해 왔으나, 이번에 일본을 제외한 연구기관으로는 세계 최초로 차 의과학대학교 송지환 교수팀에 제공하여 공동연구를 진행하게 됐다.

공동연구의 한국측 책임자인 송지환 교수는 “CiRA 재단에서 제공받는 세포주의 경우 이미 일본에서 임상이 진행되고 있어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세포로, 앞으로 본 연구팀에서 진행할 헌팅턴병 등 난치성질환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