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울하다”…극단 선택 공직자 유족 요구 포천시 진상조사위원회 구성키로
상태바
“억울하다”…극단 선택 공직자 유족 요구 포천시 진상조사위원회 구성키로
  • 포천일보
  • 승인 2021.07.21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급자 마찰 보직변경 요구 거부 최근에야 전보 발령
건축직 공무원 7명 불만 제기에도 원인 파악은 뒷전
포천시, “전보제한 때문에 빠른 전보 조치 못했다” 해명

 

포천시청 7급 공무원 사망 사건과 관련, 포천시가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조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포천시에 따르면 20일 포천시장을 면담한 최 모씨 유족은 “억울하다. 왜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는지 알고싶다”며 진상조사를 요구했고, 포천시는 유족의 의견을 수용,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 공무원 사망 사건으로 포천시 인사행정시스템의 심각한 허점을 노출시켰다는 지적이 나왔다.

동료 공직자들에 의하면 숨진 최모씨는 지난해 10월 민간조성 태봉공원 아파트 건설 관련 업무를 맡아오다 지난 7월 14일 인사발령에 의해 다른 부서로 이동했다.

태봉공원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상급자와 업무상 마찰을 빚은 것으로 알려졌다. 업무마찰을 이유로 지난해 하반기와 올해 4월 두 차례 인사 상담을 통해 보직변경을 요청했지만, 포천시는 공직자 전보제한을 이유로 수용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직자는 “상급자와 마찰이 있었다고 한 말을 들었다. 사망한 공직자 (최모씨가) 담당했던, 그 자리의 한 직원이 사표까지 제출하고 나서야 다른 부서로 자리를 옮겼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업무능력이 뛰어났고 원만한 성격의 소유자였던 사람이 왜 이런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는지 반드시 조사,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숨진 최모씨는 포천시 건축직이다. 지난 1년 6개월 동안 포천시 건축직 공직자 가운데 4명이 사직했고, 2명은 사표를 제출했다가 반려, 근무부서를 바꿨다. 특정 직렬에서 7명이 불만을 제기했는데도 포천시는 그 원인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특정 직렬의 문제점 배경에는 “한정된 공직자만을 일 잘한다는 이유로, 혹은 직렬에 맞지 않는 부서로 배치하는 포천시 인사시스템이 근본적인 이유”라는 공직자의 증언이다. 게다가 과거와 달리 고질적이고 전문적인 악질 민원까지 폭증하면서 공직자들의 스트레스가 쌓여만 간다는 호소가 여기저기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여기에 직렬파괴 전보 인사와 공직사회 갑질문화도 한 몫 하고 있다는 게 공직자들의 반응이다.

포천시 인사 관계자는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모든 공직자를 만족시킬 수는 없다”면서도 “전보제한 규정 때문에 숨진 공직자에게 빠른 전보인사 조치를 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