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아동보호팀 개편 강화…공공중심 아동보호 대응체계 마련
상태바
포천시, 아동보호팀 개편 강화…공공중심 아동보호 대응체계 마련
  • 포천일보
  • 승인 2022.02.21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시는 올해 1월 1일부터 기존 여성가족과 아동학대전담TF팀을 아동보호팀으로 개편하고, 아동보호 안전망 강화를 위해 아동학대전담공무원 3명을 배치하는 등 24시간 상시 대응체계를 구축해 공공중심의 아동보호 대응체계를 강화했다.

최근 아동학대 관련 사건이 사회적인 이슈로 부각되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생활방식의 변화로 가정 내 폭력 및 학대가 증가하고 있어 피해 아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보호하는 적극적인 아동보호체계의 필요성이 대두되어왔다.

포천시의 2021년 아동학대 신고 건수는 이전해보다 36건 증가한 226건으로 확인됐다.

시는 공적 책임을 강화하는 아동보호 시스템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선제적·적극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 지난해 아동학대전담TF팀을 구성해 아동학대 예방 및 피해 아동 보호에 대한 조례를 제정했다. 또한, 정보연계협의체 및 사례결정위원회 구성을 통해 유관기관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아동학대 조사 전문성 확보를 위한 전담공무원 직무교육을 실시하는 등 철저한 사전 준비를 마쳤다.

더욱 강화된 아동보호팀을 운영해 학대아동을 신속하게 발견하고 즉시 안전보호조치, 사례별 적합한 개입 및 사후관리 연계 등을 통해 재학대를 예방하고자 했다. 또한, 포천경찰서, 경기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과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적극적으로 아동보호 및 신고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 아동학대전담의료기관 지정․협약을 통해 피해아동의 의료지원체계를 강화하고, 학대피해아동쉼터와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피해아동 보호를 위한 신규 인프라를 구축해 아동보호 대응체계를 한층 더 강화할 예정이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아동보호팀 개편을 통해 공공 중심의 아동보호 대응체계를 강화했다. 아동 모두가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보호체계를 마련하고, 아동 권익 및 안전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