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구직과 구인 연계 고용제고에 올인
상태바
포천시, 구직과 구인 연계 고용제고에 올인
  • 포천일보
  • 승인 2015.02.10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포천시는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다”’라는 슬로건으로 금년도에 대규모 구인업체를 발굴하고 구직자에게는 맞춤형 일자리 알선하고 있다.

포천시는 2015년도에도 대내외적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어 이에 일자리 창출 및 고용률 제고가 최우선 과제임을 인식하고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다”’라는 슬로건으로 금년도에 대규모 구인업체를 발굴하고 구직자에게는 맞춤형 일자리 알선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여 “전년 대비 취업률 150% 달성”을 목표로 일자리 주요사업 추진계획을 수립 적극 시행하고 있다.

포천일자리센터,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으로 “4,600명 취업연계”

포천일자리센터는 2014년 7월 포천시근로자종합복지관 1층으로 이전하여, 구인업체와 구직자의 적절한 알선을 통해 취업을 연계하며 일하고 싶은 시민에게 알맞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청년, 여성, 중장년, 노인 등 계층 및 분야별 통합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구직자에게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기업체에는 필요한 인력을 알선하여 적절한 인력과 업체를 연계하고자 맞춤형 채용박람회 개최(분기 1회), 상설 면접장 및 찾아가는 일자리버스 운영(매월), 동행면접 지원(수시) 등을 통해 보다 많은 구직자가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취업 희망자의 구직기술을 향상시키고 취업역량 강화를 위하여 경력단절여성, 고령자, 청년, 장애인, 다문화가정, 북한이탈주민 등 계층에 맞는 맞춤형 취업활동 지원을 위해 전산 세무회계과정, 마필관리사 등 7개 과정의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할 예정이며, 한편 지난 1월 21일부터 장애인을 대상으로 니트인형편직기술 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의 고용률 70% 달성목표에 발맞춰 구인․구직자의 이용편의를 위해 1월부터 소흘읍 등 10개 읍·면·동 민원실에 직업상담사를 배치하여 현장형 종합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포천시 일자리관련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포천시일자리네트워크협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각 기관별로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 고용정보 및 주요 취업지원 사업을 공유하며 소통과 협업을 통해 일자리 창출 및 지원사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협력할 계획이다.

취약계층과 함께하는 “공공일자리 지원 사업”

포천시는 생산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만들기 위하여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지역공동체일자리 사업을 올해도 적극 추진한다.

추진사업으로는 포천동의 호병천과 왕방로의 하천산책로 정비 및 구절초길 꽃길 조성사업, 일동면 수입교차로 부근의 칸나를 활용한 아름다운 꽃동산 조성사업, 이동면 영평천 조롱박터널 조성사업 등이 있으며, 자치단체와 기업·단체가 함께 연계하는 장애인 일자리 창출 ‘공동작업장 운영 사업’도 처음으로 시행한다.

또한 저소득계층 및 실업자 등 정기소득이 없는 구직등록자를 대상으로 한시적인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최소한의 생계를 보장하고 생산적인 공익사업 추진을 위해 공공근로사업을 금년도에도 3단계로 나누어 추진한다.

지역공동체사업 신청자격은 재산 2억원 미만으로 상반기 사업 참여자를 선발중 이며, 하반기 사업참여 희망자는 5월 19일부터 26일까지 접수할 예정이고, 공공근로사업 신청자격은 재산 1.35억원 미만으로 1단계 사업은 진행중이며, 2단계 사업은 3월 16일부터 24일까지 가까운 읍·면·동사무소에서 신청하면 된다.

“전통가구공예 명장 육성 프로젝트”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추진

민간단체와 포천시가 협업하여 취업희망자를 대상으로 지역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 고부가가치 지역특화상품 개발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전통가구공예 명장 육성 프로젝트”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고용노동부 공모에 선정된 사업으로, 포천시와 경기대진테크노파크, 경기가구산업연합회가 협업하여 포천시 거주 취업희망자 중 청년 및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20명을 모집하고, 가구디자인, 옻칠, 자개, 소목장 만들기 교육과정을 3월부터 7월까지 운영하여 창업 지원 및 취업을 연계하고 취업자에 대한 사후관리도 지속적으로 할 계획이다.

포천시 맹한영 경제복지국장은 “취업 취약계층에게 취업알선과 동행면접, 상설 면접 등 종합적인 One-stop서비스 및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를 적극 제공하고, 금년도 취업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일자리 관련 사업들을 적극 추진하여 구인․구직난 해소 및 취업률 제고에 올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년도에 지역여건 및 특성을 고려하고 계층별 취업희망자를 위한 다양한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으로 취업실적이 전년 대비 144% 대폭 증가하는 성과를 제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