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격장 범시민 대책위 출범 '주민반발 확산'
상태바
사격장 범시민 대책위 출범 '주민반발 확산'
  • 포천일보
  • 승인 2015.10.19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시 14개 읍면동 주민참여 … 대책위 활동 강화될 듯

▲ 범시민 대책위원회 발기인 회의가 끝난 후 대책위원들은 군 시설로 인한 각종 피해대책이 수립될 때까지 함께 대응할 것을 결의하고 있다.

영평승진사격장 주변지역 주민들이 요구했던 사격장 안전대책 수립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포천시 전역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포천시 14개읍면동 이장협의회장과 주민자치위원장 등 30여명은 19일 포천시청 2층 회의실에서 포천시 사격장 등 軍 관련시설 범시민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발기인 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는 정관을 확정하고 포천시민의 안전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결의문을 낭독했다. 또 대책위는 오는 10월28일 영평사격장 앞에서 안전사고 재발방지 및 사격중단을 위한 촛불집회 개최하기로 했다. 아울러 대책위는 포천시민이 참여하는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식과 함께 안전대책 강구 및 특별법 제정 등 대정부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집회를 계속할 방침이다.

대책위는 결의문을 통해 조상대대로 살아온 포천에서 평화롭고 안전하게 살기위해 16만 포천시민이 함께 행동하고 사격장 등 군 관련시설로 인한 각종 피해에 대하여 충분한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대응할 방침이다. 또 사격장 안전대책 마련한 후에도 오발사고 등이 발생하면 사격장 폐쇄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가족상으로 인해 참석하지 못한 대책위 박경우 위원장을 대신 회의를 진행한 유재한 부위원장은 “사격장으로 인해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감수하고 있으나 중앙정부의 무관심으로 인해 지역사회는 갈수록 낙후되고 있다”면서 “범시민 대책위원회의 목소리가 정부에 전달되길 바란다”고 했다.

또 포천시의회 사격장특위 윤충식 위원장은 “도비탄 사건으로 사격장주민대책위원회가 출범한 후 포천시의회 사격장 특위가 구성되고 집행부의 주민피해 지원센터가 개소하는 등 사격장피해를 논의한 게 1년이 됐다”며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안전대책과 포천시민 피해보상을 정부에 요구하는 것은 정당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원석 포천시의원은 “입법과 사법부 위에 있는 것이 정치다. 정치인들이 사격장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게 해야 한다”면서 “내년 총선과 이듬해 대통령 선거에서 유권자의 표를 통해 사격장 문제해결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