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도데체 왜 이러나?…턱없이 부족한 돼지 분뇨처리시설 수십년째 뒤짐
상태바
포천시 도데체 왜 이러나?…턱없이 부족한 돼지 분뇨처리시설 수십년째 뒤짐
  • 하승완 기자
  • 승인 2022.09.15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05톤 일일 발생에 위탁처리 696톤 나머진 농장 자가처리
농장내 쌓아 두었다가 불법투기 악취발생 민원 빈발 원인이 돼
포천시는 뒤늦게 TF팀 구성해 해결방안 모색해 보겠다는 입장
포천 돼지사육 농가들은 분뇨를 제때 처리를 못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런데도 포천시는 수십년째 분뇨처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사진은 한 축산농가의 넘치기 직전 분뇨저장 모습이다)
포천 돼지사육 농가들은 분뇨를 제때 처리를 못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런데도 포천시는 수십년째 분뇨처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사진은 한 축산농가의 분뇨저장 모습이다)

 

경기북부 최대 돼지사육을 자랑하는 포천시가 가축분뇨 처리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할 뿐 아니라 방치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높다.

이같은 현상은 수십년째 지속되고 있지만 포천시는 아직까지도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친환경축산업을 육성한다며 지난 2020년 7월 친환경농축산업 육성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까지 하고서도 이렇다할 변화조짐이 없는 실정이다. 

축산업계와 포천시에 따르면 관내 사육 돼지 29만5천여마리가 일일 1505톤의 분뇨를 발생시킨데 비해 위탁처리 처리용량은 50%도 안되는 696톤에 불과하다. 나머지 809톤은 축산농가가 자가처리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위탁처리에 대해 포천시 관계자는 축산폐수공공처리장과 포천축협자원화시설, 위탁법인 혹은 민간에서 696톤 처리 자료를 제시했다. 하지만 실제 위탁처리 용량은 포천시가 제시한 자료상 수치보다 훨씬 못 미친다는 게 축산업계의 설명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일부 농가는 농장내에 쌓아 놓았다가 불법투기로 분뇨를 해결하고 있다. 불법투기와 악취발생 민원의 70% 이상이라는 게 일반적인 해석이다.

그런데도 포천시는 신규 대규모 처리시설 과다한 예산투입과 지역주민 민원발생 우려를 이유로 추가시설 설치를 기피하고 있다.

게다가 가축분뇨를 퇴‧액비화 과정을 거쳐 토양에 살포할 것을 의무화한 부숙도 역시 2년째가 되도록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 축산농가 직접 처리방식이 제대로 지켜지는지 조차도 모른다는 것이다. 부숙도 의무규정 위반에 따른 포천시의 행정처분 2년간 고작 2건에 불과하다. 그것도 신고농장 1건에 허가농장 1건이 전부다.

포천시는 뒤늦게 축산업계와 포천시, 포천시의원 등이 참여하는 TF팀을 꾸려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겠다는 입장이다. 아직도 분뇨처리 시설이 턱없이 부족한데도 해결방안 마련에 소극적인 모습으로 보인다.

한편 포천시 관계자는 “분뇨처리 시설 부족에 따른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있다”면서도 “TF팀이 구성된 만큼 해결방안을 고민해 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