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관인 ASF 확진에 일시이동중지명령 발동…돼지 9천마리 살처분
상태바
포천 관인 ASF 확진에 일시이동중지명령 발동…돼지 9천마리 살처분
  • 포천일보
  • 승인 2023.01.06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 관인 ASF 확진과 관련, 포천시와 경기도 중앙사고수습본부는 6일 늦게 ASF 발생과 대처 경위를 밝혔다.

포천시에 의하면 관인면 중리 한 양돈농가가 5일 도축장에 출마한 어미돼지에서 ASF 의심증상이 나왔고, 경기도 도울위생시험소에 의뢰해 정밀거마한 결과 출하된 어미돼지 20마리 중 7마리가 ASF 양성 판정을 받았다.

포천 인근 지역에서 ASF 확진된 건 지난해 11월 철원군에서 발생한 이래 2개월 만이며, 포천에서 ASF가 발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중수본과 포천시는 관인면 중리 해당 농장에서 사육 중이던 돼지 8천마리와 도축장에서 출하된 돼지 1천마리 등 9천마리 살처분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중수본은 해당 도축장과 출하 농장에 대해 이동제한과 함께 출입통제 등 방역조치를 실시했다. 6일 낮 12시부터 48시간 동안 경기 북부와 인천광역시 차량에 대해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발령하고, 집중 소독과 긴급 예찰을 실시하고 있다.

시는 경기북부동물위생시험소 상황실과 비상연락망을 구축하여 24시간 방역대책 상황실을 유지하고, 포천축협 공동방제단 협조하에 방역차량을 늘려 긴급방역에 나섰다.

또한, 시는 ASF 발병 직후 거점소독시설에 인력을 배치하여 출입차량에 대한 소독을 강화하고, 2인 1조 비상근무조를 편성하여 초소와 상황실 근무 요원을 배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