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청렴도 꼴찌 탈출 해답 책임부서장제에서 찾아라
상태바
[사설] 청렴도 꼴찌 탈출 해답 책임부서장제에서 찾아라
  • 포천일보
  • 승인 2023.03.07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원회 종합평가에서 최하위 5등급을 받자 포천시가 충격을 받은 것 같다.

부랴부랴 최고 평가를 받은 선진지를 벤치마킹을 하는가 하면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각종 시책을 발굴했다.

청렴도시 비전선포식을 시작으로 청렴콘서트, 청렴교육 이수제 시행, 청렴소통의 날 운영, 청렴 5분 발언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대책을 세워 시행한다고 청렴도시가 되는 건 아니다. 포천시는 지난 2014년에도 청렴도 꼴찌를 했었다. 그러자 공직자 1천여명을 모아 청탁금지법이나 부패방지권익위법 등의 교육도 하고 민관협의회와 사회협약도 체결했었다. 그런데도 청렴도는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공직자들의 의식개혁이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이다.

현재의 모습도 크게 달라 보이지 않는다. 2014년 상황과 다르지 않다. 청렴 교육과 캠페인, 민간단체와 간담회 등이 그것이다.

청렴도를 높이려면 고위직 간부들의 생각이 먼저 변해야 가능하다. 청렴하자고 아무리 외친들 무슨 소용이 있겠냐는 것이다.

포천시의 대다수 공직자 MZ세대는 간부 공직자 문화와 크게 다르다. 과거에는 일상이었던 간부들의 폭언과 일방적인 지시, 내부 술자리 등을 MZ세대는 쉽게 받아들일 수 없다. 기성세대에게 아무렇지 않았던 일이 MZ세대에게는 불편 부당한 처사일 뿐이다.

또한 아무리 민간단체와 간담회를 한들 무슨 소용있겠는가?

포천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민간이 가장 원하는 건 친절한 민원처리다. 그렇다고 법규를 위반하라는 얘기는 아니다. 각종 인허가 접수 단계부터 종료가 될 때까지 친절하게 배려할 필요가 있다.

결국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문화의 개선이 절실하다. 그 변화를 선도할 당사자는 다름 아닌 고위직 간부들이다. 그들이 변하면 조직이 변하고, 조직이 변하면 외부평가 또한 높아지는 건 당연한 이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