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교육지원사업 진로와 취업 투 트랙 지원
상태바
[기고] 교육지원사업 진로와 취업 투 트랙 지원
  • 포천일보
  • 승인 2023.03.15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영현 포천시장
백영현 포천시장

바야흐로 봄이 찾아왔다. 포천시내 곳곳에 학생들의 웃음소리가 가득하다. 즐겁고 설레는 새학기지만, 한 편으로는 진로와 진학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시정을 책임지는 포천시장으로서도 고민이 많다. 포천의 미래를 이끌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까.

전국적으로 저출산 기조가 계속되고, 학령인구는 매년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 관내 중학교 졸업생 중 다른 지역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경우가 있어 이를 막는 것도 큰 숙제다. 다행히, 관내 중학교 졸업생이 관내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비율은 2020년 87%에서 2022년 88%로 소폭 상승했다. 진학하고 싶은 고등학교 만들기에 최선을 다한 결과로 풀이된다. 하지만 더 큰 노력이 필요하다. 말 그대로 지역의 인재가 유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교육 분야에서 지자체의 역할이 더 커지고 있다. 우리 포천시는 관내 7개 고등학교 2900여명의 학생을 위해 맞춤형 투 트랙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과 취업하고 싶은 학생을 대상으로 각각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는 것이다. 우리 시는 미래를 위한 투자로서 학생들의 자아실현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자 한다.

사교육 시설이 부족한 시의 실정에 맞게 인문계 고등학교에 교과 중심의 학력 향상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자기주도학습, 방과후활동 등 학습 위주의 교육을 통해 학업 의지를 높인다. 맞춤형 진로·진학 컨설팅, 대학과 연계한 대입 진학 박람회 등 다양한 진로 정보 제공에도 힘쓰고 있다. 그간의 적극적인 노력 덕분인지 2023년 상위권 대학에 많은 학생이 진학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앞으로는 학생들이 학습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 개선사업도 계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또 다른 트랙에서는 졸업 후 바로 취업하고자 하는 학생을 지원한다. 전문직업 체험, 창업 동아리, 취업 특강, 취업 프로그램 등 다양한 직업 탐색의 기회를 제공해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도록 실무 역량을 키운다.

포천일고등학교는 인문계열의 보통과 외에도 식품반려동물자원과, 스마트서비스경영과, 창업콘텐츠과로 특성학과를 개편해 취업 제고에 나섰다. 포천의 유일한 특성화고인 영북고등학교는 부사관과에 이어 2020년 경기도 최초로 드론과를 개설해 미래 신사업을 이끌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시는 취업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과 개편에 따른 실습환경 개선 등 필요한 사업을 지원한다.

포천 지역 학생들은 모두 경쟁력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올해는 교육지원 예산을 증액해 투 트랙 지원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포천교육지원청과도 계속해서 긴밀하게 협의할 계획이다. 우리 학생들이 원하는 목표에 닿을 수 있도록 적극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