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재진)은 24일 포천종합체육관에서 ‘포천에 반하고, 교육에 담다!’라는 주제로 관내 유ㆍ초ㆍ중ㆍ고 희망 교직원을 대상으로 2024 포천 지역자원-교육과정 매칭 교육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번 교육박람회는 관내 선생님 540여 명이 참가하여 60개의 지역 공동체가 운영하는 매칭 부스에서 직접 만나 체험과 설명을 통해 교육과정ㆍ수업 적용 방안을 나누고, 지역교육협력 확장의 길을 모색하는 기회를 만들고자 포천교육지원청, 포천시와 포천시공동체협의회에서 함께 마련했다.
이 자리에는 경기도교육청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한 기획조정실장 및 도교육청 관계자, 북부 지역의 4개 교육지원청 교육장, 경기도인성교육원 원장, 백영현 포천시장을 비롯한 지자체 관계자, 경기도의회 김성남 의원, 포천시의회 서과석 의장이 참석했다.
이날 교육박람회는 1부와 2부로 구성하여, ‘1부 에듀 매핑의 장을 그리다!’에서는 참여 공동체의 포천빛깔나는 지역맞춤 갈라쇼 공연을 시작으로 교사의 관점과 참여 공동체의 관점에서 지역자원-교육과정 연계 에듀-매핑 사례를 나누었다.
‘2부 에듀 매칭의 장을 펼치다!’ 에서는 60개 매칭 부스별로 주제 및 활동 내용에 따라 부스별 실습 및 체험자료를 소개하고 공동체 운영자와 교사 간 직접 만남을 통해 지역자원과 교육과정 연계 이야기를 나누는 에듀 매칭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이번 지역자원-교육과정 매칭 교육박람회가 포천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을 기반으로 제2섹터 공유학교로 연계되는 트리거의 계기가 될 수 있게 학교 교육을 중심으로 다(多)함께 지역교육협력 확장의 길이 되도록 공감대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김재진 교육장은 “우리 선생님들이 교육박람회의 경험을 통해 포천에 반하고, 교육에 담아서 교육과정과 수업에 녹여내 포천빛깔나는 행복한 포천 교육을 그려가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지역교육 협력의 길 모색하여 지속 가능한 지역자원-교육과정 연계 활동을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