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장원 포천시장 신년사
상태바
서장원 포천시장 신년사
  • 서장원 포천시장
  • 승인 2016.01.01 10: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장원 포천시장

존경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
희망의 201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시민여러분과 공직자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희망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계획하시는 모든 일들이 뜻 대로 성취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2015년은 매우 힘들고 어려운 한 해 였습니다.
지난해는 세계경제의 부진과 중국의 성장둔화, 엔저 등의 영향으로 우리 기업들의 발걸음을 무겁게 했고, 예기치 못한 메르스 사태로 내수시장마저 위축되었습니다.

지금 우리나라 경제는 글로벌 경제위기 여파로 인한 장기 경기 침체로 기업의 경쟁력이 크게 약화되어 있고 세계경제의 불확실성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나름대로 혼신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대내적으로는 우리시 발전을 위한 발판의 기회를 마련한 한 해이기도 했습니다.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우리시는 지난해 민·관·산·학·연 협력시스템을 구축해 전 시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경기북부 4개 시·군 간에 뜨거운 유치경쟁이 되었던 넥스트 경기 15대 역점사업인 7천억 규모의“K-디자인빌리지 조성사업”을 우리시에 유치하는 쾌거를 이루었고

그 외에도 포천~소흘간, 주원~오가간, 운산~대회산간 도로 확·포장공사 및 아트교 개설공사를 완료하여 개통하였고 장자·용정일반산업단지를 완공하였으며

구리~포천간 민자고속도로 및 의정부~소흘간 도로 확·포장공사의 차질없는 추진으로 사회간접시설 확충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900여 공직자 모두가 혼신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전국 지자체 규제개혁 평가 우수(국무총리),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 종합평가 우수(행정자치부장관), 2015년 맞춤형 복지급여 우수 지자체 선정(보건복지부장관), 대한민국 도시대상(국토교통부장관), 2015년 녹색환경 대상, 경기북동부 특화사업 공모 우수(경기도지사), 시·군 종합평가 우수(경기도지사), 시·군 일자리센터 종합평가 우수(경기도지사), 지방세 체납정리 시군평가 우수(경기도지사), 경기도 농촌지도사업 평가 대상(경기도지사), 시·군 농정업무평가 우수(경기도지사) 등 시정 전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양하였습니다.

아울러, 우리시가 경기도체육대회에서 2년 연속 종합우승을 차지했으며 포천시민구단이 4년 연속 K3정규리그 챔피언 결정전에 진출하여'12 ~'13년 2년 연속 우승을 차지한데 이어 작년에도 우승을 차지하여 체육분야에서도 우리시의 위상을 드높이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자랑스런 포천시민 여러분 !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
대망의 2016년은 그동안 닦아 온 기틀을 발판삼아 또 다른 희망찬 미래를 준비하고 다가오는 통일시대에 한반도 중심도시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매우 뜻 깊고 전망이 밝은 한해가 될 것이라고 저는 확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가오는 2016년 새해에는 누구나 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시민과 함께하는 행복도시 포천』을 만들기 위해 다음 사항에 역점을 두고 시정을 알차게 추진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생동하는 도시를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첫째,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경기북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총 7천억원 규모의 K-디자인빌리지 조성사업이 우리시에 유치됨에 따라 현재 K-디자인빌리지 개발전략 및 사업화 방안 연구용역이 진행중이며 용역이 완료되면 금년에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보상절차를 거쳐 2017년 하반기에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며 가구, 섬유, 패션, 디자인, 공예 등 창조산업의 전략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섬유 및 가구산업 육성지원, 안정적인 중소기업 융자지원, 기업애로 해소 및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 FTA 대비 중소기업의 수출개척 지원을 위한 해외시장 개척단 파견 및 해외전시회 운영지원 등을 통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며

포천일자리센터를 통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업취약계층 공공일자리 지원사업,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을 통해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상인역량 강화를 위한 상인대학 및 맞춤형 상인교육 운영, 특화거리 지정 등을 통해 상권을 활성화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아울러, 내년 4월에 우리시에서 개최되는 제62회 경기도 체육대회 및 제6회 장애인 체육대회 개최의 차질없는 준비 및 성공적인 개최로 우리시의 위상을 한껏 드높이고 우리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기회로 만들며 향후 경기도체전 준비를 위해 갖추어진 체육인프라를 바탕으로 전국 및 도 단위 체육대회를 적극 유치하여 지속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자원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둘째, 산업기반 및 사통팔달의 도로·교통 인프라 확충과 FTA 대비 농축산업의 경쟁력 강화로 보다 살기 좋은 포천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

우리시 핵심 기간사업으로 총 2조 8천 7백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구리~포천간 민자고속도로」가 2017년 6월까지 완공되도록 최대한의 행정적인 지원을 다하고,「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의정부와 포천을 연결하는「포천선 철도 건설사업」등 광역교통망 확충에 전력을 다하고

아울러「고모~직동간」,「축석~무봉간」,「신평~가양간」 지방도 확·포장공사와「대진대~가산간」,「선단동사무소 ~대진대간」, 일동 및 내촌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를 비롯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교통망이 조기에 확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서민밀집 위험지역 정비사업 등 자연재난 사전대비에 철저를 기하고, 포천천 2차 생태하천 복원사업과 왕숙천·청계천·송우천 등 정비공사를 조속히 마무리하여 재해예방을 위한 하천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과 급수취약지역 상수도 보급 등 상수도 확충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안전한 생활용수를 공급하는 한편, 공공하수처리시설과 하수관거 정비공사를 적극 시행하여 우리시의 상·하수도 보급률을 한층 더 향상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이밖에도 급변하는 FTA 국제무역환경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과 농산물 유통 마케팅 강화, 포천쌀 소비촉진 및 브랜드화, 산정호수 산골체험마을 조성 및 대체수원공 설치사업, 인삼생산 유통시설 현대화, 지역농업 클러스터화 인프라 구축, 성공하는 귀농·귀촌 지원, 고품질 식량작물 생산기술 보급, 친환경 축산경쟁력 강화, 녹색마을 그린마케팅 지원”등 우리지역 특성에 맞는 농업경쟁력 제고 및 농촌경제 활성화사업에도 집중적인 지원을 통해 개방화의 물결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고부가가치 농가소득 창출사업 추진에 심혈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셋째,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사회적 약자 및 소외계층을 배려하는 공감행정으로 시민들에게 감동을 주는 행복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

이를 위해 시민들이 공감하는 대민행정서비스를 강화하고 장애인·다문화가정·독거노인·소년소녀가장·북한이탈주민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사회적 소외계층 및 저소득층을 세심하게 배려하며,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 다양한 복지욕구를 반영한 맞춤형 복지지원, 자활사업 지원, 여성 및 노인의 사회참여와 복지사업을 지원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내일의 희망과 행복을 심어 주고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각계각층의 시민들과의 만남, 시민이 만족하는 고품격의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시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나아가 시민의 부담을 덜어주는 허가민원서비스 제공, 시민과 함께 시정을 공유하는 주민참여예산제 확대, 공정하고 투명한 시민편의 재·세정 행정구현, 시민중심의 맞춤형 건강·의료서비스 제공, 시정의 내실있는 홍보 네트워크 구축과 모바일시대에 맞는 다양한 정보의 제공 등으로 진정한 지방자치 시대에 걸맞는 시민중심의 창조적 공감행정을 내실있게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지속가능하며 경쟁력있는 교육문화도시와 평생학습도시를 조성하여 누구나 살고싶은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우리시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고 양질의 문화서비스를 제공하여 우수한 학생과 학부모들이 교육을 위해 우리시를 떠나지 않고 지역내 상급학교에 진학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개선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시에서는 우리시의 미래를 보고 지역인재 유출방지 및 명문고 육성사업과 학교급식지원 등 교육복지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려 우리시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 육성과 평생학습 인프라 조성에 힘써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평생학습과 생활체육을 통해 삶의 질을 높여 나가고,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 기반조성 및 역량강화”등 평생학습도시로서의 그 책임과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우리시 특성에 맞는 교육 및 문화 관련 사업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명품 교육문화도시와 평생학습도시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우리시만의 풍부한 관광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전국 제일의 관광휴양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한탄강, 광릉숲, 포천아트밸리, 허브아일랜드, 산정호수 등 우리시만의 풍부한 관광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관광자원과 체류형 자연생태 체험을 연계한 관광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관광과 휴양이 조화를 이루는 전국 제일의 관광휴양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차별화되고 특화된 명품 관광도시 조성을 위해 아트밸리 힐링숲 조성사업, 한탄강 홍수터 개발사업 및 자연생태탐방로 조성사업, 포천 하늘아래 치유의 숲 조성사업, 왕방산 암벽공원 조성사업과 포천힐마루 종합리조트, 어메이징파크, 주주동물원 등 대규모 민자사업과 연계하여 체험과 휴양 그리고 힐링과 관광을 접목시켜 연간관광객 1천만 시대를 열어 가겠습니다.

특히, 작년 말 우리나라 유일의 현무암 협곡 하천이며 자연환경이 잘 보존되어 있는 청정 한탄강이 7번째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았는바 이를 기반으로 수도권 최고의 지질생태 관광지구로 육성할 계획이며, 나아가 한탄강의 가치를 세계에 알리고자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수도권 300만 학생들의 지질생태체험을 위한 야외학습과 국내․외 관광객의 지질명소 탐방 활성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사랑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
지금까지 2016년도 시정운영 방향과 분야별 주요 역점시책에 대하여 말씀을 드렸습니다.

아무쪼록 우리시 공직자들이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16만 시민과 지역사회 공동체 모두가 협력해서 살맛나는 생활공감 행복시정을 펼쳐나가기 위해 제시한 역점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 모두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참여, 헌신적인 봉사와 협조를 기대하며, 아울러 공직자 여러분들이 투철한 사명감과 적극적인 업무추진으로 시민이 중심이 되는 진정한 행복도시를 만들어 나가는데 그 책임과 의무를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저를 비롯한 900여 공직자 모두는 항상 열린 마음과 뜨거운 열정, 그리고 헌신적인 봉사정신으로 시민이 중심이 되고 시민이 행복해지는, 아울러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행복도시, 찾고 싶고 머물고 싶은 도시 포천을 건설하는데 온 정성과 마음을 담아 시정을 펼쳐 나가겠다는 다짐을 드립니다.

끝으로 내일의 꿈과 희망을 향해 우리 포천시가 새해를 맞이하여 새롭게 거듭날 것을 기대하면서 16만 시민과 900여 공직자여러분 모두 항상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또라이 2016-01-01 12:52:12
이세끼 이거완전 또라이네
누가썼는지 모르겠지만 너이거잃고 반성좀해라.
너만빼고 다힘들게살고 다열심히산다.그니깐 니걱정이나하고 빨리꺼져 이또라이세끼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