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노동자 프로젝트 참여형 아카이빙 전시 ‘이웃집 00씨’가 경기도 포천시 포천로 1585번길 23 도시재생어울림센터 1층 어울림마당에서 28일 12:00~18:00까지 진행한다.
서울장학재단 공익인재 장학생 12기 포케 팀은 다양한 재료들이 조화롭게 섞이는 포케처럼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기 위하여 ‘이주노동자’ 인권 문제에 대한 프로젝트를 준비해왔다.
이주노동자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이 겪는 실질적 문제에 대해 주목하여, 사회적으로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자 참여형 아카이빙 전시를 기획했다.
전시구성은 여섯 개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00씨의 미술 작업실]은 이주노동자들이 자신만의 스타일로 그린 그림을 전시한다. ▴[00씨의 사진 작업실]은 이주노동자들이 자신의 삶과 현장에서 직접 찍은 사진들을 전시한다. ▴[우리의 순간]은 전시회 관람자가 아름다운 포토존에서 나만의 스타일로 아크릴 거울을 꾸며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이웃집 00씨에게]는 전시회에 대한 소감, 떠오르는 생각, 이주노동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 등에 대해 자유롭게 포스트잇에 작성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함께 나아가는 길]은 이주노동자의 권리, 이주노동자 단체, 연대의 중요성을 다룬 팸플릿을 배포한다. ▴[달콤한 순간]은 이주노동자의 이야기를 다룬 책 <깻잎 투쟁기>를 착안하여 깻잎 향 달콤한 아이스크림을 제공하는 시간을 가진다.
전시회 관람자에 한해 선착순으로 특별한 디저트와 다양한 굿즈들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포케 팀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인스타그램 @poke_seoul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 사항은 sollou0909@swu.ac.kr 또는 010-9566-2350으로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