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국도비 확보계획 ‘선택과 집중’ 전략
상태바
포천시, 국도비 확보계획 ‘선택과 집중’ 전략
  • 포천일보
  • 승인 2016.03.31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시는 지난 3월 30일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한 효율적인 국도비 확보로 재정난을 극복하기 위한 ‘2017년 국ㆍ도비 확보 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포천시의 올해 예산을 살펴보면 총예산에서 자체세입의 지표를 나타내는 재정자립도가 23.46%에 불과하다. 이는 중앙부처와 경기도에 의존하는 국·도비 보조금 등 의존재원의 비중이 매우 높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밝혔다.

특히 의존재원 중 국·도비 보조금의 대부분은 포천시 예산에서 의무적으로 부담해야 되는 경우가 다반사다. 특히, 사회복지사업의 수요증대에 따른 시의 부담액이 갈수록 증대하고 있어 시의 현안을 추진할 수 있는 가용재원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포천시는 ‘선택과 집중’을 주요전략으로 2017년 국·도비 보조금 확보 계획을 수립하여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포천시장(서장원)의 주재로 전 간부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민선 6기 공약사업 11개 사업 148억원, 현안사업 40개 사업 683억원 총 51개 사업 831억원을 국·도비 확보 목표로 정하고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포천시장은 “중앙부처의 정책 트렌드를 사전에 파악해 우리시에 접목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 주민과의 협력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며 주민과의 협력관계를 강조했다.

또한 “부서간 적극적인 정보 공유 등 부서 간 장벽을 허물고, 지역 국회의원 및 경기도의원의 업무 공조를 통해 중앙정부 및 경기도청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보다 많은 국·도비 확보로 포천시민이 많은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포천시는 지속적으로 국·도비 확보 상황을 점검하고, 인적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사업별 신청 전부터 관련부처를 방문 등 정책세일즈를 적극적으로 전개해 시민을 위한 주요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 될 수 있도록 예산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