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전철 포천연장 후보공약 재탕 삼탕에 ‘왕짜증’
상태바
[칼럼] 전철 포천연장 후보공약 재탕 삼탕에 ‘왕짜증’
  • 포천일보
  • 승인 2016.04.0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때 등장 구체적 대안 없어…유권자 현혹용 겉껍데기 공약에 불과
▲ 4.13국회의원선거에 출마한 새누리당 김영우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김창균 후보 모두 전철 포천연장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실현가능성에 대해 시민들은 회의적으로 보고 있다.

공식적인 국회의원선거 운동이 시작됐다. 여당과 야당 후보가 맞붙은 포천,가평선거구의 최대 이슈는 전철 포천유치 공약이다. 그러나 전철 포천연장 공약은 선거때만 되면 등장하는 단골메뉴로 그동안 구체화되지 않고 수십년째 헛바퀴만 돌고 있다.

후보들의 전철 포천유치 공약은 20여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2년 지방선거에서 포천군수에 당선된 박윤국 군수는 전철7호선 연장사업을 하겠다고 했다. 이때만 하더라도 군내면 구읍리 일대에 150만평의 신도시 건설이라는 프로젝트가 존재해 전철유치의 타당성이 있는 듯 보였다.

그러나 이후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철만 되면 으레 전철 포천연장 공약으로 표를 요구했지만 이렇다할 노력도 성과도 없었다. 지금의 현실은 어떠한가? 선거때만 유권자 현혹용으로 이용해 왔다. 선거가 끝나면 전철공약도 함께 끝나버린 게 현실이다. 포천시민의 주권은 선거기간만 보장받은 셈이다.

이번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새누리당 김영우 후보나 더불어민주당 김창균 후보 역시 전철 포천연장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김영우 후보는 3월31일 국회의원선거 출정식에서 그동안 포천 전철유치는 우리들만의 이야기였다고 했다. 그리고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에 도봉산-포천구간이 포함되었기 때문에 3선에 당선되면 중진의원으로서 포천연장 전철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전철유치를 위한 예비타당성 검토에서 기본설계, 예산확보에 이르기까지 지역민의 염원이 성사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재선 의원을 지내는 동안 왜 못했는지는 그만 알 것이다.

김창균 후보는 도봉산-포천연장이 아닌 양주 옥정-송우리간 전철연장 가장 큰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그가 주장한 옥정-송우리간 전철연장은 작지만 포천전철 시대를 열어가겠다는 뜻으로 보여진다. 이 공약을 기본으로 하여 포천시청까지 연장하고 이어 철원까지도 전철을 연장하겠다고도 말한 바 있다. 너무 추상적인 문구에 불과하다는 여론이다. 전철유치를 위해서는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전철 포천연장 사업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2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는 전철 포천연장사업은 국회의원과 시장의 노력이 중요하다. 여기에 중앙정부가 스스로 전철망을 구축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철유치에 따른 경제성이 가미되어야 한다. 포천전철 유치를 위한 예비타당성 검토는 2010년 이후 2차례에 거쳐 진행됐다. 그때마다 경제성이 낮아 번번이 계획망에 들어가지도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또 다시 타당성 검토를 한다고 해도 결과는 마찬가지다. 전철을 유치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구유입 요건을 만들고 의정부에서 포천까지 구간구간 계획도시를 건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서민들이 먹고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게 급선무다. 인구가 늘어나기는 커녕 감소 추세에 있는 포천현실을 감안하면 전철유치는 우리들만의 희망사항에 불과한 공염불이 될 가능성이 높다.

둘째는 전철 포천유치가 된다고 해도 포천시 지방재정을 감안하면 전철을 개설하는데 난관이 뒷따를 수 밖에 없다. 국철이 아닌 일반 전철노선 사업은 국비 75%와 지방비 25%로 추진되는 게 최근 추세다. 도봉산에서 포천까지 거리는 29Km로 건설비용은 6337억원이라는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럴 경우 포천시가 분담해야 할 금액은 1000억원이 훌쩍 넘어간다.

포천의 전철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먼저 타당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고 포천시 재정을 감안해 국철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이같은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이번 국회의원선거 출마자들이 공약(空約)이 아닌 공약(公約)을 제대로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