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200만 국민 촛불은 함께사는 세상 전주곡이다
상태바
[칼럼]200만 국민 촛불은 함께사는 세상 전주곡이다
  • 포천일보
  • 승인 2016.11.27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선라인 최순실의 국정농락 사건으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전국을 진동시키고 있다. 3차 주말집회부터 100만명을 넘었다. 그리고 5차 서울집회에만 150만명의 국민이 참여했다. 전국에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국민들까지 합한다면 200만명이 될 것이라고 한다.

대통령의 퇴진은 시간 문제인 것 같다. 대통령 스스로 하야하든 그렇지 않으면 탄핵에 의해 물러나든 퇴진은 분명해 보인다.

이번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집회양상을 보면 국민의식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농민과 직장인, 그리고 중고등학생, 대학생, 대학교수까지 집회에 참여하는 층은 다양하다. 그리고 눈에 띄는 점은 가족단위가 주류를 이룬다는 점이다. 세상이 변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현대사는 큰 사건이 있을 때마다 사회변화의 변곡점이 있었다. 3.15부정선거를 계기로 발생한 4.19의거는 대학생들이 주류를 이뤘다. 그리고 6.29선언을 이끌어 낸 세력은 대학생과 더불어 소위 말하는 넥타이 부대였다. 5.16쿠데타 세력에 의해 4.19혁명 당시 민주정부 수립 요구가 무참히 짓밟혔으나, 1987년 국민들은 6.29선언을 이끌어 결국 민주정부 수립이 가능토록 했다. 국민에 의해 대한민국에서 민주정부가 수립된 것이다.

국민들은 이제 정치민주화에 이어 경제민주화를 요구하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의 본질에는 정치권력과 자본권력의 검은 커넥션이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국민들은 정치권력과 자본권력, 즉 대기업의 밀실거래 근절과 함께 투명한 경제질서 수립을 요구하고 있다. 소수 권력자와 대기업이 경제질서를 좌지우지하는 사태는 더 이상 지속될 수 없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학연과 지연, 혈연으로 맺어진 사회질서를 바로잡겠다는 국민들의 항거인 셈이다.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같은 존재가 어디 이들 뿐이겠는가? 대한민국이 수립되면서 일제잔재를 청산하지 못했다. 이들은 정치권력과 함께 자본권력, 언론권력을 형성해 그들 입맞에 맞는 세상을 만들어 왔다. 그나마 저항이 있을 때마다 국가안보와 국익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는 식으로 국민들을 속여 왔다. 국민들은 저항했고 이들이 종말을 맞고 있는 것이다.

한 국가 전체 인구의 3.5%가 비폭력 시위를 지속하면 정권이 유지될 수 없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미국 덴버대학교 에리카 체노웨스 정치학 교수는 2013년 1900년부터 2006년까지 시위를 분석한 결과, 비폭력 시위가 지속되면 국민들이 요구하는 대로 된다는 논문이다. 대한민국 국민은 5167만명이다. 3.5%라고 하면 대략 180만명 정도다. 11월26일 5차 서울과 지방집회에 참여한 국민은 190만명으로 추산되면서 3.5%를 넘어섰다. 집회가 계속되고 있지만 폭력사태는 전혀 없다. 국민들의 성숙한 시민정신이 빛나고 있는 것이다. 성숙한 국민앞에 어떤 부패권력과 자본권력도 존재할 수 없음을 보여 주고 있다.

이같은 현실을 반영하듯 포천사회도 변화의 조짐이 일어나고 있다. 서장원 전 시장 성추행 사건을 시작으로 석탄발전소 반대운동이 전개되면서 지역권력에 무조건 아부하던 세력이 움추러들었다. 그러나 진정한 지역사회 변화를 위해서는 서열의식과 함께 지연, 혈연, 학연이 사라져야 한다. 이와 함께 참신하고 능력있는 사람이 대우받는 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가고 제대로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다. 우리끼리 빨리만 가려고 했던 사회문화가 박근혜-최순실 사태를 만들어 낸 것이다. 포천사회가 제대로 가려면 토착민과 외지인 구분이 없어야 한다. 그리고 자신과 자신이 속한 단체만이 아니라 모든 시민단체와 함께 하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가능하다. 자신만 돋보이려는 영웅심리에서 벗어나야 포천사회가 성숙한 사회로 진입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