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총리, “영평사격장 실효성 대책 강구”
상태바
이완구 총리, “영평사격장 실효성 대책 강구”
  • 포천일보
  • 승인 2015.04.1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우 의원과 면담서 사격장 안전대책 관련부처 긴급회의 약속

새누리당 김영우 의원(새누리당 수석대변인, 경기 포천․연천)은 9일 국회에서 이완구 총리와의 단독 면담에서 최근 포천 영평사격장 훈련 중 발생한 오발사고와 주민피해 상황을 전달하고 정부차원에서 안전대책을 신속히 강구해줄 것을 요청했다.

김 의원은 사격장 피해 지역이 국방부와 국민안전처의 안전대책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며 정부 부처를 총괄하는 국무총리실이 나서서 사격장 피해 주민의 실태 조사, 안전대책과 피해보상안을 마련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이완구 총리는 “국민 안전이 최우선이다. 국민이 안심할 수 있게 관련 부처인 국방부, 외교부, 국민안전처는 말뿐이 아닌 구체적이면서 실효적인 대책을 준비해야 한다”며 총리 주재로 국방부·외교부·국민안전처 장관이 참여하는 관계부처 장관 합동회의를 열 것을 약속했다.

최근 4개월 동안 3발의 오발탄이 민가를 덮친 포천 영평사격장 인근은 지난 60년간 포탄과 소음, 산불로 불안에 시달려야 했던 지역이다.

긴 세월동안 공포 속에서 살아야 했던 주민들은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는 입장이다. 급기야 지난 3일 영평·승진사격장 대책위원회와 영중면·창수면 등 4개면에서 모인 주민 1000여명은 포천 영평 사격장 입구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구체적인 안전대책과 보상방안이 마련되기 전까지 집회가 계속될 것임을 경고했다.

김영우의원은 3월 29일 오발사고가 발생한 지역을 긴급 방문하여 사격장 대책위원회와 간담회를 갖고,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외교부 SOFA합동위원회 담당자, 국방부 담당자 등을 연이어 만나 미군사격장 피해 원인 철저 규명, 신속한 보상, 안전대책 확보, 피탄지 점검 및 보강, 사격 방향 조정, 야간사격 금지 등을 논의하며 후속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한편, SOFA합동위원회 외교부 신재현 한측 위원장은 김영우 의원이 제기한 사격장 주변 안전 문제에 대해 SOFA합동위원회 미측 위원장인 오쇼너시 주한미군부사령관에게 전달하였고 이에 대한 사과서한문을 받았다.

김영우 의원은 9일 외교부로부터 이러한 내용을 보고 받고 서한문과 관련된 내용을 사격장대책위원회 주민들에게 직접 설명하고 전달할 계획이다.

김 의원은 “언제 포탄이 머리 위로 떨어질지 모르는 두려움 속에서 살 수는 없다. 정부는 서둘러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하며, 국회에 발의되어 있는 군사시설주변지역지원법의 국회통과를 위해서도 더욱 적극적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