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포천고속도로 개통 인구와 재원유출 심각?
상태바
[칼럼] 포천고속도로 개통 인구와 재원유출 심각?
  • 포천일보
  • 승인 2017.06.22 11:4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리-포천민자고속도로가 30일 자정을 기점으로 전면 개통된다.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포천지역은 어떤 영향을 받을까? 하는 것이 지역민들의 또 하나의 관심사다. 인구감소와 함께 지역생산 재화 역외 유출현상이 심각해 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지방재정 전문가인 대진대 김정완 교수는 지역생산 재화 역외유출이 오히려 심각해 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 이유로 교통여건이 좋아지면 대도시 주민들이 외부로 나가는 게 아니라 배후도시민들의 대도시 집중화 현상이 나오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교육여건과 문화시설 등이 열악한 포천지역민들의 대도시 전출을 촉진시킬 것이라는 얘기다.

그 예로 포천은 이미 지역생산량 재화 역외 유출현상이 심각한 지역이라는 점을 들었다. 직장과 거주지 분리로 인한 지역생산 재화 유출현상이다. 현재 출퇴근 시간대 포천지역 교통량은 포화상태를 넘었다. 국도 43호선과 47호선은 만성적인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출퇴근 시간 교통량은 대략 6만7천대에 이른다. 서울 상계동에서 포천까지 2시간대, 의정부에서 포천까지도 1시간 30분가량 소요된다. 그러나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포천-의정부 구간은 10분대, 서울까지는 25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다. 그만큼 출퇴근 시간이 줄어든다는 얘기다.

지옥같은 교통난에도 불구하고 주거지를 서울이나 의정부와 남양주 등 대도시로 옮기는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게다가 문제는 소비능력이 있는 자영업자나 공직자 등 중산층들이 대도시로 이주한다는 점이다. 지역경제 침체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받아 온 대목이다. 고속도로 개통은 이같은 현상은 더욱 가속화시킬 것이라는 전망이다. 포천관외로 이주하는 이유는 의외로 간단하다. 가장 큰 이유는 자녀들의 교육문제이고 문화여건이 좋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출퇴근 시간을 줄여주는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인구유출과 함께 지역생산 재화의 유출 현상은 더욱 심각해 질 것이라는 게 김정완 교수의 진단이다.

또한 지역경제 문제도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당장 의정부에서 송우리를 잇는 국도 43호선 도로변 가구거리와 아울렛 매장들은 유동인구가 급감하면서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예측이다. 그렇지 않아도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데,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소비자가 더 줄어들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가구거리와 아울렛 매장들만이 아니다. 자영업자와 직장들의 소비행태 또한 더 좋은 음식점이나 흥미 거리를 찾아 의정부나 서울 혹은 남양주, 구리 등으로 향할 것이라는 점이다. 지역경기 침체를 더욱 가중시킬 우려가 제기되는 대목이다.

그러나 포천시는 이렇다 할 대책을 마련하거나 강구하지 않고 있다. 고속도로가 개통된 후 2-3년이 흐른 후 진단해도 늦지 않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포천지역 공동화 현상 우려보다 접근성이 좋아져 개발호재가 되거나 혹은 관광객 증가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장미빛 전망을 기대하는 모양새다.

고속도로가 개통됨으로서 나타나는 악영향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교통의 편리성을 활용한 첨단산업 유치나 대규모 매장과 위락단지 유치 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개발호재를 활용한 택지개발과 함께 인구유출의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교육여건을 무엇보다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 고속도로 개통이 포천지역에 어떤 영향을 줄지 여부와 함께 그 대안을 마련해야 할 시기임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송우리 아파트 공화국 2017-06-22 14:43:11
송우리 좀 그만 공구리 아파트 건설 해라 박윤국이 만든 택지지구에 서씨 일가 토지비리의혹이 있는 주거지역에 또 아파트 건설하냐 송우리공화국으로 따로 만들지 말고 포천북부쪽도 균형있게 발전시켜라 30년동안 송우리 일대 농업진흥구역으로 묶어 놓더니 민자고속도로 개통되자 마자 해제시키고 바로 수용 들어가려 하네 이거 너무하는거 아닌가

곧구리시민 2017-06-22 14:26:16
내 생각이랑 같네.. 고속도로는 포천을 향후 군으로 만들 도로일껄..
나같아도 구리에서 이번에 수택동 이편한세상 분양받을거다
포천까지는 20분이면 가겠지 낄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