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포천 전체 예산대비 교육비중 3%까지 증액해야
상태바
[사설] 포천 전체 예산대비 교육비중 3%까지 증액해야
  • 포천일보
  • 승인 2017.11.21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시가 2018년 교육예산을 2017년 본 예산대비 23% 증가한 57억4700만원을 편성했다.

올해 기준 포천시 전체 예산대비 1.13%였던 것을 1.15%로 늘리겠다는 것이다. 자녀 교육문제로 인한 인구감소와 지역생산 재화역외 유출현상을 막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하지만 교육도시로서 첫걸음을 시작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31개 경기도내 시군 평균 교육예산은 3%정도다. 교육문제에 관한한 그동안 포천시가 얼마나 소홀했는지 보여주는 극명한 지표가 될 것이다.

포천시는 2008년 인구 16만명을 정점으로 매년 1천여명씩 감소해 2017년6월말 현재 15만3천여이다. 노령인구 증가와 함께 젊은 층의 감소는 인구절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포천지역 인구감소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큰 요인은 교육환경을 찾아 3-40대 청장년층이다. 이들은 대부분 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다. 제대로 된 학원도 없고 대입 정보를 충족시켜 줄 곳도 없다는 게 불만이다. 학교교육의 부실을 말하는 이들도 있지만 현실을 몰라서 하는 말이다. 교육예산이 부족하고 우수한 인재가 없는 상황에서의 좋은 학교교육이란 허울 좋은 이야기일 뿐이다.

포천시가 당면한 가장 큰 현안문제는 지역경제 위축현상이다. 신읍동 구도심권과 읍면동 지역상권이 침체가 가중되고 있다.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지역상권 침체는 당연한 일이다. 특히 3-40 청장년층이 외지에서 출퇴근한다는 것은 달리 말하면 대부분의 소비생활을 타 지역에서 한다. 지역상권이 침체될 수 밖에 없는 일이다. 출퇴근 시간대 교통난을 가중시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포천시는 개발도시를 지향하면서 도로와 교량건설 등 사회기반 시설에 적극적으로 예산을 투입했다. 어쩌면 개발권역에 해당되는 지자체들의 공통된 현상일 것이다. 그러나 자녀교육을 무엇보다 우선 순위에 둔 학부모들이 지역을 떠나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됐다.

이제라도 포천시가 교육예산을 증액하겠다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김종천 포천시장 역시 경기도내 교육예산 평균 3%까지 지속적으로 점진적으로 증액시키겠다고 했다. 정주권 도시기반 조성을 교육문제에서 찾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교육예산 증액과 함께 교육인프라 구축 또한 절실히 요구된다. 교육인프라 구축을 위해선 무엇보다 시립포천도서관을 잘 활용해야 한다. 전문성을 가미되지 않는 한 좋은 시설은 그저 그림의 떡일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