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평사격장 주민피해 언제까지 대책만 운운할건가?
상태바
영평사격장 주민피해 언제까지 대책만 운운할건가?
  • 포천일보
  • 승인 2018.01.06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평사격장 주변지역 주민들은 이 엄동설한에도 피해대책을 수립해 달라며 1인 시위를 계속하고 있다.

시위를 시작한지도 800일이 훌쩍 지났다. 하지만 피해대책을 수립하겠다던 국방부와 미군측은 이렇다할만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피해대책을 강구하기 보다는 방치한다는 느낌마저 준다. 국방부가 사격장 주변지역 피해 대책수립 차원에서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주민들은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런 와중에도 지난 11월25일 영북면 문암리 민가에 50mm총탄이 날아들었다. 발사된 총알이 딱딱한 물체에 부딪친 후 엉뚱한 방향으로 날아가는 도비탄이 아닌 목표물을 벗어난 유탄이라는 게 더 큰 문제다. 도비탄과는 달리 언제든지 인명 살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지난 12월14일 지역주민 간담회에서 국방부와 미군은 이렇다할 대책을 내 놓지 못했다. 다만 이전에 제시했던 피해대책 뿐이라는 게 간담회에 참석했던 주민들의 주장이다. 간담회 당시에도 언론사 취재를 막고 비공개로 진행했다. 얼마나 내놓을 대책이 없으면 비공개로 했겠는가?

도비탄이나 유탄이 떨어질 때마다 사과하거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2014년 범사격장대책위원회가 꾸려진 이후에도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같은 말만 앵무새처럼 되풀이 하고 있다. 주민들은 항의도 해 보고 집회도 여러 차례 해 봤다. 그러나 크게 변한 것이 없다. 이제는 대규모 관제대모라도 해야 할 판이다.

영평사격장에서 실시하는 사격훈련은 한국 주둔 미군이 전부가 아니다. 해외 파병 미군과 심지어는 미국 본토 주둔군까지 몰려들어 지상 공중 사격훈련을 밤낮없이 해 댄다. 이로 인해 주민들은 밤잠을 못 이루지 못하는 소음피해에 시달린다. 어디 이뿐인가? 날아드는 도비탄과 유탄은 주민들을 극도로 불안하게 만든다. 이게 어떻게 한국민을 위한 것이란 말인가? 세계 최강 미군이 한국국방이라는 미명하에 한국민의 인권을 유린하고 있는 것이다.

주민들은 진보단체 도움을 청할 생각이다. 주민들의 힘만으로 피해대책을 요구했지만, 이뤄진 게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심각한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는 것 쯤은 누구나 예견할 수 있다. 국방부와 미군은 이 사실을 심각히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제대로 된 주민피해 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