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성수 농식품 부정유통 일제단속
상태바
설 성수 농식품 부정유통 일제단속
  • 포천일보
  • 승인 2015.01.23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품질관리원, 특사경 투입 등 강력한 단속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포천·연천사무소(소장 박제원)는 지난 19일부터 2월 17일까지 설 대비 제수·선물용 농식품의 원산지, 양곡표시 등 부정유통 방지를 위해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이번 단속은 설 명절을 앞두고 농·축산물 유통량증가에 편승한 농식품 원산지와 양곡표시, 친환경농산물의 거짓·오인·미표시 등 시장 교란 행위에 사전 대응하여 국민 불안을 해소와 생산자 및 소비자를 보호하는 데 역점을 두고 추진된다.

단속사항은 값싼 수입산을 국내산으로 둔갑·혼합하는 행위, 양곡의 품종이나 생산연도 등을 속이는 행위, 일반농산물을 친환경인증 농산물로 거짓 표시 하는 행위, 쇠고기이력번호 거짓표시 등 농식품 부정유통 전반에 관한 사항이다. 단속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전 정보수집 및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취약업체와 품목을 선택한 후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관세청 통관자료, 검역본부 검역정보 등을 사전에 수집·분석하여 제수용 농식품 수입이 많은 업체를 선정, 유통경로를 추적 단속하고, 미곡종합처리장(RPC), 임도정공장 등 쌀 가공포장업체, 포장을 해체하여 재포장 판매하는 업체 등 위반 개연성이 높은 업체를 선택해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지능적인 위반사범은 야간·주말 등 잠복근무는 물론 과학적인 분석법 (DNA분석, 근적외선 분광분석법, 신선도검정)등을 적극 활용하여 국민의 먹거리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는 설 곳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인증품 및 소고기 이력번호는 현장 정보화기기를 활용하여 표시사항 일치 여부를 즉시 확인하고 의심품목은 샘플을 채취하여 잔류농약이나 동일성검사를 실시하며, 식약처, 경찰청 등 관련 기관과 정보를 교류, 필요시 범부처 합동단속도 추진할 예정이다.

농관원 관계자는 단속의 효과를 높이고 부정유통을 조기에 근절시키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감시·신고 활성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농식품을 구매할 때 원산지표시 등을 확인 하고 표시가 되지 않았거나 표시된 원산지 등이 의심되면 전국 어디서나 전화(1588-8112), 농관원 누리집(www.naqs.go.kr)에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농관원 포천사무소는 2014년 한해 동안 농식품 원산지표시 위반업소 26개소를 적발했다. 이중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한 16개소는 형사입건해 검찰에 송치 했고, 나머지 원산지의 표시를 하지 아니한 10개소는 과태료 처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