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공적비 ‘이전이냐 Vs 철거냐’ 시의원간 설전까지?
상태바
전두환 공적비 ‘이전이냐 Vs 철거냐’ 시의원간 설전까지?
  • 포천일보
  • 승인 2018.09.13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시정조정위원회 논란에 이어…포천시의회 이전예산 950만원 전액 삭감

국도 43호선 축석고개 입구에 세워진 ‘호국로’ 기념비 철거여부를 놓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5.18광주 만행의 주범 전두환 전 대통령 공적을 기리는 기념비는 철거해야 한다는 입장과 부끄러운 역사의 산물이지만, 교훈적 차원에서 이전 보전해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포천시의회는 포천시가 제출한 전두환 기념비 이전 소요 추경예산 950만원 전액을 삭감했다. 이 예산삭감 과정에서 포천시의원간에도 이전하는 게 타당하다는 의원과 폐기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나눠졌다. 결국 포천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의원간 설전이 계속됐고, 본회의 직후에는 막말까지 오고가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전두환 기념비 철거여부 논란은 지난 7월9일 포천시 시정조정위원회에서도 빚지기도 했다. 과거 참상인 전두환 기념비를 방치할 수 없다는 입장과 부끄러운 과거 역사일지라도 보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맞섰다.

이같은 논란속에서 포천시는 전두환 기념비가 포천의 관문인 국도 43호선 축석고개에 둔다는 것은 맞지 않다고 보고 소흘읍 하송우리 사거리 소공원에 이전하기로 했다. 이전에 따른 비용 950만원의 예산을 포천시의회가 승인해 줄 것을 요청했다.

포천시 관계자는 “민원이 제기되어 시정조정위원에서 철거여부를 논의했지만, 위원간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전두환 공적이 새겨진 동판은 진보단체에서 철거했고, 포천시에서 회수해 보관하고 있다. 비록 부끄러운 역사적 산물이지만 보전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기념비 이전 취지를 밝혔다.

이 기념비 앞면 하단에 기재된 사업개요에 의하면 43번 국도의 사업기간은 1985년 2월~ 1987년 12월로 적혀있다. 또 사업이 종료된 시점은 1987년이다. 결국 5공화국 말기였을 뿐만 아니라 다음해 2월 전씨가 대통령직에서 물러났음에도 불과 2개월 전에 공덕비가 세워진 것이다.

포천진보단체를 중심으로 ‘역사 바로 세우기’ 차원에서 기념비를 철거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았다. 공덕비는 ‘위치’도 논란거리다. 기념비는 당초 축석초등학교 인근 무란마을 맞은편에 세워졌으나, 2011년부터 도로확포장 공사를 시행하면서 축석고개 입구로 옮겨 재설치됐다. 포천관문에 재설치된 후 이 기념비가 포천의 상징인양 오해의 소지가 많았다.

한편 호국로 기념비(높이 5m, 폭 2m)는 1987년 12월 10일 세워졌으며, 전두환 전 대통령의 친필 글씨로 호국로(護國路)가 한자로 새겨져 있다.

기념비 아래 녹색 현판에는 "개국이래 수많은 외침으로부터 굳건히 나라를 지켜온 선열들의 거룩한 얼이 깃든 이 길은 전두환 대통령 각하의 분부로 건설부와 국방부가 시행한 공사로써 '호국로'라 명명하시고 글씨를 써주셨으므로 이 뜻을 후세에 길이 전한다"고 적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