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포천전철 유치사업과 박윤국 포천시장
상태바
[칼럼] 포천전철 유치사업과 박윤국 포천시장
  • 포천일보
  • 승인 2018.11.16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윤국 포천시장

최근 정부의 SOC사업 예비타당성 면제 발표와 함께 박윤국 포천시장의 광폭 행보에 의해 포천전철 사업이 추진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한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12일 박윤국 포천시장의 요청을 받고 경기도 차원에서 전철7호선 포천연장선(도봉산-옥정-포천)을 예타면제 사업으로 정부에 건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어 14일에는 포천시가 주도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포천유치 국회세미나를 열었다.

세미나에서 기조발제자와 토론자 모두 포천전철 추진 가능성을 높게 진단했다. 또 이 자리에 참석한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은 박윤국 시장과 남다른 인연을 밝히면서 GTX-C 포천연장 사업에 예비타당성 용역비를 선정해 국토위 소위원회에 넘겼다고도 했다.

포천시민의 염원인 포천전철 사업은 박윤국 시장이 전임 시장시절 유치하겠다고 했던 2003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전철7호선 유치발표가 마치 하루아침에 들어오는 것처럼 호도되기도 했다.

박 시장이 포천전철 사업을 추진한 이후부터는 국회의원선거와 지방선거 후보자들이 내세우는 단골 메뉴가 됐다. 서장원 전 시장이 후보시절 그랬고, 김종천 전 시장도 포천전철 유치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포천전철 유치사업은 모든 후보자들이 내걸었다. 이런 과정에서 일부 지역정치인은 예비타당성을 검토한다는 현수막을 내 걸기도 했지만, 사실은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하지만 민선7기 박윤국 포천시장은 취임 후 총리실과 중앙부처, 국회, 경기도 등 여러 채널 관계자 설득에 나서면서 조금씩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박 시장은 포천의 현실, 즉 사격장과 군 훈련장 때문에 포천이 낙후됐다는 사실을 호소하기도 하고, 때로는 군부대가 이용하는 도로시설이나 상수도 시설을 막겠다고 엄포를 놓기도 했다.

박 시장은 또 국가가 포천철도 사업을 해야 하는 이유로 67년 동안 포천은 대한민국 국방을 위해 희생해 왔다는 점을 들어 정부가 특별한 배려를 해야 한다고 설득하고 있다. 영평미군사격장은 물론 동양 최대 승진훈련장 등으로 포천시민은 수많은 피해를 봤고, 지역은 낙후되어 왔다는 점을 들고 있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피해정도 약한 군산 직도사격장 주변지역에 3000억원 지원과 사드배치 지역 성주군에 2조원대의 지원약속과 대구철도 2호선 기지창 검토, 서해5도 특별법을 제정했다고 하면서 이들 지역보다 훨씬 큰 희생을 감내해 온 포천지역에 특별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이와 함께 이재명 경기지사에게는 경기북부, 특히 포천의 낙후성을 설득해 경기도 협조를 이끌어 내고 있다.

이같은 박윤국 시장과 지역정치권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SOC사업 예타면제 추진하는 이유를 분명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SOC예타를 면제하겠다는 이면에는 침체일로에 처한 지방자치단체 배려하겠다는 의도와 함께 남북화해시대 남북을 잇는 도로와 철도를 건설하는데,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는 예타를 않겠다는 뜻으로도 풀이된다.

박윤국 시장과 포천시 그리고 지역정치권은 포천철도 현실화를 위해서는 정부가 SOC예타면제를 추진하는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정부 의도에 상응하는 명분을 만들어 낼 필요가 있고, 포천시민의 적극적인 동참을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