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전철 탑시다”…10만 포천전철 연장 서명운동 줄이어
상태바
“우리도 전철 탑시다”…10만 포천전철 연장 서명운동 줄이어
  • 포천일보
  • 승인 2018.11.19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보논리로 포천은 낙후성 면치 못해 수도권이지만 지방도시와 다름없다”

경기도 예타면제 후보로 선정 화해시대 남북 잇는 SOC추진과 맞물려 선정가능성 높아

도봉산포천선(옥정-포천) 전철 연장사업을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반영해 달라는 포천시민들의 서명이 뜨겁게 펼쳐지고 있다.

지난 17일 포천시 사격장 등 군관련시설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등 포천사회단체가 포천전철 연장을 위한 서명운동에 들어간 후 3일만인 18일 4만명을 돌파한 후 19일(오늘)까지는 5만명의 시민이 서명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 단체가 마감 시간으로 선정한 오는 22일까지는 목표인 10만명이 서명에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포천시는 오는 25일 열리는 대통령직속 균가균형발전위원회 전체 회의에 10만명의 포천시민 서명부와 함께 전철연장 호소문을 전달할 예정이다.

범대위 등 사회단체들은 포천전철 연장 호소문에서 “포천시는 국가안보를 위해 67년간 희생을 강요당해 왔다. 이제는 더 이상 희생을 감내하기에는 너무 버거운 게 현실”이라면서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국가안보라는 이유로 그동안 희생만 강요해 온 포천지역에 정부가 국가균형발전과 보상차원에서 포천전철 연장사업을 5개년 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24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지원을 위해 각 시도별로 선정한 2건의 공공투자 프로젝트로 선정된 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정부기조에 맞춰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지난 12일 이재명 경기지사를 만나 전철7호선 포천연장선 사업을 예타면제 경기도 후보사업으로 선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박 시장의 요청을 받아들여 포천전철 연장사업을 신분당선 수원 호매실 연장과 함께 예타면제 경기도 사업후보로 정부에 추천한다고 발표했다.

포천전철 연장선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면제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의 예타면제는 지방도시의 경기부양책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다. 수도권이면서도 지방도시 못지 않게 낙후성을 면하지 못하고 있는 포천시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는 명분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포천시는 수도권이면서도 지난 67년간 국가안보라는 이유로 개발에서 철저히 배제되어 왔을 뿐 아니라 수도권정비계획법에 의한 규제로 낙후성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포천전철 연장선은 남북관계 화해시대가 전개됨에 따라 남북을 잇는 정부의 SOC추진과의 연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포천시는 지리적으로 금강산 관광지와 거리가 76Km지점에 위치하고 있어 남북접경지역 교통인프라 구축사업과 맞물려 포천전철 연장선에 대한 예타면제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한편 지하철 7호선 도봉산포천선(옥정~포천) 연장사업은 서울 도봉산에서 의정부, 양주를 거쳐 포천까지 이어지는 전철연장사업으로 총 길이 19.3㎞에 사업비 1조391억원이 소요된다.

연장구간 인근에 옥정지구, 송우지구 등 택지지구와 대진대, 경복대, 차의과대 등 3개 대학, 용정산업단지 등 8개 산업단지가 위치해 있어 완공될 경우 약 23만명이 철도서비스 이용편의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