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부대 피해 포천시민 지원책 없다”…軍 관련피해 상담센터 개소
상태바
“군부대 피해 포천시민 지원책 없다”…軍 관련피해 상담센터 개소
  • 포천일보
  • 승인 2019.01.12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철7호선 예타면제 탈락시 군부대 제공 단수조치 등 강경대처 방침 재차 확인

박윤국 포천시장, “시민이 원하는 일이라면 뭐든지 하겠다” 군부대 행정지원 중단시사

이길연 포천사격장대책위원회는 12일 지난 67년 동안 피해를 봤는데도 정부가 아무런 지원책을 내 놓지 않았다면서 초강수를 사용하겠다고 재차 밝혔다. 11일에 이어 나온 강경발언이다.

그 일환으로 사격장대책위원회는 12일 포천시 영중면 3.8휴게소 인근에 군 관련시설 피해상담센터 사무실을 마련하고 개소식을 가졌다. 한국전쟁 격전지였던 3.8휴게소 인근에 사무실을 마련한 것은 그동안 군 관련 피해에 대한 소극적 대처에서 적극적인 대처 모드로 선회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개소식에는 박윤국 포천시장과 조용춘 포천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사격장대책위원회 위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개소식 직후에는 전철7호선 포천연장 사업이 정부의 예타면제 대상으로 선정될 것을 기원하는 기원식도 함께 행해졌다.

이길연 사격장대책위원장은 개소식에서 지난 67년 동안 군부대로 인한 피해가 극심한데도 불구하고 정부가 포천시에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다면서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대책위원장은 “조그만 지원책으로 각 면단위 주민들을 회유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와함께 이길연 대책위원장은 “전철7호선이 예타면제 대상에서 제외될 경우 4만5천명에게 제공되는 상하수도 등 행정서비스를 중단시킬 수 밖에 없다”면서 “오는 16일 광화문 집회 포천시민 목소리가 대통령에게 전달되어 다시 한번 제고해 줄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지금까지는 미군을 물러가라고 한 적도 없고, 미군과도 큰 마찰이 없었지만 전철7호선이 무산될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겠다”면서 미군을 상대로 강경투쟁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박윤국 포천시장 또한 “시민들이 원하는 일이라면 뭐든지 하겠다”고 밝혀 강경대처 입장을 밝혔다. 박 시장은 “우리 시민은 어떻게 든 할 수 있다는 것을 16일 광화문 집회에서 보여줄 것으로 믿는다. 지난 67년 동안 포천시민의 아픔과 고통이 정부와 5천만 국민들에게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 이것은 시작이지 마무리가 아니다”고 말했다. 전철7호선 포천연장 노선이 예타면제 대상에서 제외될 경우 시민들의 대정부 투쟁을 지원하겠다는 뜻이다.

박 시장은 아울러 “3.8선은 포천시민들에게 아픔과 고통이 서려있는 곳이다. 사무소 개소식은 그냥 사무소를 마련하는데 그치지 않고 정부와 국민을 향해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1월16일 광화문 광장에서 포천시민의 힘을 보여주자. 이제 포천이 새롭게 태어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