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박윤국 포천시장 강경발언…“어떤 희생에도 석탄발전소 반대”
상태바
잇따른 박윤국 포천시장 강경발언…“어떤 희생에도 석탄발전소 반대”
  • 포천일보
  • 승인 2019.06.06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탄발전소 준공 절대불가 입장 고수, 대규모 집회 시민참여 독려 메이지로 풀이

박윤국 포천시장이 포천공직자와 포천시민사회를 향해 잇따른 석탄발전소 반대 강경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석탄발전소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오는 10일 석탄발전소 결사반대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상황이다. 박 시장의 이같은 강경발언 배경에는 석탄발전소 반대집회에 공직자들의 협력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요구하는 메시지로 보인다.

지난 3일과 포천시 월례회의와 4일 석탄발전소 관련 포천단체협의회 석상에서 박 시장은 석탄발전소 준공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포천시 월례회의에서는 어떤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석탄발전소를 반대한다고 했고, 석탄발전소 관련 포천단체협의회 회의에서는 포천의 하늘과 공기를 더럽히는 일에는 결코 가담할 생각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사실상 석탄발전소 준공불가는 물론 가동 자체를 막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월례회의에서 박 시장은 포천시 공직자들에게 “도시재생 사업을 하면 뭐하냐, 석탄발전소가 포천 한 중앙에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 도시는 쇠락하기 시작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포천에 석탄발전소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30년 동안 (포천의) 브랜드를 깨트리는 중대한 오점을 남긴다. 그래서 마지막까지 진실과 싸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박 시장 자신의 마음속 무장까지 거론하며 “어떤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석탄발전소를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포천시 공직자를 향해 박 시장은 “여러분들도 저질러 냈던 일이니까 한사람 한사람이 지난날을 반성하고 시민들에게 좋은 환경을 돌려줘야 한다”면서 “석탄발전소는 단계적으로 없어져야 한다는 것이 문재인 대통령의 철학이다. 과거 정권들이 그렇게(석탄발전소 건설) 해 놨지만 잘못된 것들을 고쳐 나가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과거 보수정권과 포천시의 석탄발전소 건설 추진 자체가 주권자인 국민의 뜻과 다른 과오이기 때문에 현재 정부와 선출직, 공직자 스스로 반성하고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설명이다.

박 시장은 발전소 열원 변경에 따른 터빈교체 비용 언급에서도 “GS가 석탄발전소에서 LNG로 전환하는데, 5천억원 넘게 들어간다고 거짓말을 했다. 누구도 5천억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없다”면서 “대한민국 유수한 석학들이나 지금까지 취임한 이후에 조사를 해 보니 6-800억정도 들어간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30년 동안 계산을 하면 매달 1억6천에서 2억정도 때문에 포천시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오염시킨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아울러 “우리는 결코 GS편이 될 수 없다. 당당하게 표현해야 한다”면서 “(석탄발전소는) 다가오는 재앙이기 때문에 우리가 다음세대에게 (좋은 환경을) 지켜주고, 반드시 맑은 물과 토양을 넘겨주는 것이 포천시의 기본 정책”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석탄발전소 관련 포천시단체협의회에서도 이같은 강경발언을 이어갔다는 게 참석자들의 전언이다.

한편 GS포천석탄발전소측은 포천시의 준공거부에 따른 법리검토를 마친 상태에서 오는 10일 범시민대책위원회의 집회를 지켜본 후 대책방향을 설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