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1기갑여단 ‘전격 간부봉사단’, 5천시간 지역에 봉사
상태바
육군 1기갑여단 ‘전격 간부봉사단’, 5천시간 지역에 봉사
  • 포천일보
  • 승인 2019.07.11 11: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육군 1기갑여단 여단장 준장 김창수

예로부터 간성지재(干城之材)라는 말이 있다. 「방패(干)와 성(城)의 구실을 하는 인재(人材)」란 뜻이다. 포천시 영북면에 내고장 사랑나눔 실천으로 진정한 ‘간성지재’의 면모를 보이고 있는 군 간부 봉사모임이 있어 화제다.

화제의 주인공은 육군 1기갑여단(여단장 준장 김창수)의‘전격 간부봉사단’이다.

‘전격 간부봉사단’은 그 이름처럼 군 현역 간부로만 구성된 봉사단체다. 국가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군이 ‘봉사’를 통해 국민에게 더욱 신뢰받으며 헌신해 나가자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김창수 육군준장(3사 23기)은 “공직자로서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군 간부들 사이에 ‘여가시간을 국가와 국민을 위해 사용하고 싶다’는 의견이 모였다.”라고 말했다.

작년 4월 창단한 전격 간부봉사단은 이제 1년 조금 넘은 신생 봉사단체지만 활동 범위나 규모, 회원들의 열정만큼은 모자람이 없다.

지난 1년간 ‘전격 간부봉사단’은 독거노인 주택 시설 보수, 복지시설 봉사, 주변 환경정화, 농촌 일손 돕기 등 매우 다양한 봉사활동을 해왔다. 1365자원봉사포털에 등록된 것만 5,011시간이다.

특히 작년 10월에는 포천시 가을철 대표 축제인 ‘억새꽃축제’개최를 앞두고 갑작스런 폭우로 한탄강 주상절리 둘레길 2Km가량의 구간이 유실되었던 것을 ‘전격 간부봉사단’이 안전하게 정비했다. 덕분에 억새꽃축제를 찾아온 많은 시민과 관광객이 안전하고 깨끗한 주상절리길을 산책하며 한탄강 국가지질공원 협곡을 즐길 수 있었다.

‘전격 간부봉사단’의 자원봉사는 보통 매주 토요일에 이루어진다. 포천시 종합자원봉사센터나 주변 읍면동사무소로부터 봉사요청이 들어오면 SNS로 공지가 올라오고 회원들의 참가 여부가 공유된다.

수직적 성격이 특징인 군 조직이지만‘전격 간부봉사단’의 봉사활동은 전적으로 자율 참여다. 평균적으로 한 번 봉사활동을 할 때마다 100여 명의 회원이 함께하고 있지만 경우에 따라 인원이 적은 경우에는 3명, 많은 경우에는 200명이 훌쩍 넘는 회원이 참가할 때도 있었다. 봉사활동 참가에 강요가 전혀 없음을 알 수 있다.

봉사활동 불참에 따른 업무상 불이익이나 눈치를 보아야 하는 일은 당연히 없다. 물론 참가를 했다고 해서 혜택을 받는 일도 없다. 그런데도 봉사단 회원 수는 창단 시 187명이었던 것이 현재 375명으로, 1년 사이 두 배나 늘었다. 자발적인 내 고장 사랑나눔의 가치와 필요성이 군 간부 사이에서 깊은 공감을 자아내고 있다.

‘전격 간부봉사단’은 찾아다니는 봉사활동을 한다. 특별한 주변의 요청 없이도 관광지, 등산로 등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에 위험요소가 발견되면 신속히 정비한다.

알아주는 이 없어도 계속되는 이들의 묵묵한 봉사에 감동한 지역주민이 손수 감사의 현수막을 내걸기도 했다.

김창수 육군준장은“봉사활동은 초급간부들의 인성함양과 더불어 애향심 고취에도 도움이 된다. 포천을 더 잘 알게 되면서 은퇴 후에도 이곳에서 자리 잡고자 하는 군간부들이 늘고 있다.”라며“군, 관의 공직자들 사이에서 지역 내 봉사활동이 하나의 문화로 정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칭찬합니다 2019-07-11 14:32:33
명령권자가 소속되어 운영되는 자원?봉사 단체가 명칭도 전격

연초부터 지역언론에 기고 등등으로 활동 많이 하시던데 전역 후 포석일까?

궁금해서 그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