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디자인빌리지 유치 상반기 최대 성과로 밝혀
상태바
K-디자인빌리지 유치 상반기 최대 성과로 밝혀
  • 포천일보
  • 승인 2015.07.22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시, 지역경제 활성화와 맞춤형 일자리 창출 기대

김한섭 시장권한 대행은 2015년 상반기 성과를 밝히면서 K-디자인빌리지 조성사업 유치와 기업애로 발굴 및 해결,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주요 성과로 꼽았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하반기 시장개척단 파견, 특화거리 지정, 경기가구인증센터 운영 등 적극적인 지역산업 육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지역상권 활성화(상인대학, 토요장터)에 올인

포천시는 국내·외적인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하여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마케팅 능력강화와 고객 친절서비스 향상을 위한 상인대학운영과 신읍동 상권회복을 위한 포천동 토요장터를 추진하고 있다.

상인대학은 상인들의 의식혁신, 마케팅, 고객만족기법, 점포컨설팅 등의 교육을 내용으로 운영되며, 2014년 신읍동에서 실시한 1기, 2기에 이어 2015년 상반기에는 일동․이동지역에서 3기를 운영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소흘읍 고모리와 신읍동 상인을 대상으로 4~5기를 운영 할 계획이다.

▶기업애로 해소 및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포천시는 “기업이 살아야 포천시 미래가 열린다.”라는 슬로건아래 기업애로(SOS)해소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하고 있다. 상반기 기업불편해소와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하여 기반시설개선사업(도로정비, 상․하수도 정비 등)으로 16개소 26억원, 근로환경 개선사업(기숙사 개‧보수, 화장실 개‧보수 등)으로 8개소 1억 4천만원을 투입하여 추진했다.

▶포천일자리센터 상반기 취업률 55% 상승

포천일자리센터는 일하고 싶은 시민에게 알맞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구인업체와 취업희망자의 알선을 통해 취업을 연계하여 미스매칭을 최소화하기 위해 계층 ․ 분야별 통합서비스 지원체계로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취업실적이 총 2,264명으로 전년도 대비 55% 상승했다.

특히, 구인․구직자의 이용편의 증진과 접근성 강화 일환으로 읍․면․동 민원실 10개소에 직업상담사를 전진 배치하여 복지와 연계한 취업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상반기에는 매월 경기일자리센터와 공동으로 ‘찾아가는 일자리 버스’ 5회 운영 및 소규모 채용 박람회 2회 개최, 120여건의 동행면접 및 상설면접장을 10회 운영했다.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사업 95억원 지원, 주민복지 증진과 지역발전 도모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사업은 전력산업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증진하여 전원개발을 촉진하고 발전소의 원활한 운영을 도모하며 지역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포천시에는 창수면에 위치한 포천복합화력발전소 등 4개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사업이 2013년부터 시행 중에 있으며, 향후 30년간 국비 약550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소흘읍, 가산면, 신북면, 창수면, 영중면, 포천동, 선단동 지역을 집중 개발하여, 발전소주변지역을 행복마을로 조성함으로써 발전소사업에 대한 이미지 개선 및 실질적인 주민지원으로 가시적인 효과가 달성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K-디자인빌리지 유치 7천억원 투자 유치

섬유·가구·디자인산업 중심지 육성을 위한 경기 K-디자인빌리지 최종 후보지에 포천시가 선정되었다. 도에서 선정한 최종 부지는 포천시 소흘읍 고모리 일원(고모리저수지 옆)으로 규모는 99만 평방미터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창작디자인 문화허브 조성을 위해 넥스트 경기 15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K-디자인빌리지’ 조성사업은 7천억 규모의 민·관 합동사업으로 포천시 등 4개 지자체의 뜨거운 유치경쟁 속에 진행되어 왔으며, 우리시는 올해 1월8일 사업유치타당성 용역을 시작으로 1월16일 K-디자인빌리지 유치위원회를 발족하였고, 각종 단체들과 유치협력 협약을 체결하는 한편 섬유·가구·공예산업 연계발전을 위해 경기가구인증시험원, 가구디자인창작스튜디오를 유치하는 등 사업유치를 위한 발빠른 행보를 이어왔다.

조성대상지인 고모리 지역은 국립수목원 등 연계관광자원이 풍부하고 이미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인프라가 형성되어 있으며, 포천-구리 민자고도속도로와 수도권 제2외관순환도로가 개통되면 수도권 어디서나 1시간이내 접근이 가능해진다. 추후 고모IC 설치를 추진하고 있어 반영시 진ㆍ출입이 두배이상으로 빨라질 것으로 기대 된다. 또한 지가가 저렴하고 개발이 용이해 뛰어난 사업성을 갖추고 있다는 평이다.

K-디자인빌리지 사업을 금년 하반기부터 용역을 시작으로 2017년 하반기에 착공해 2020년까지 준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