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나무 잎 갉아 먹는 정체는 ‘굴나방류’
상태바
과일나무 잎 갉아 먹는 정체는 ‘굴나방류’
  • 포천일보
  • 승인 2022.12.26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수목원, 미소 굴나방류 연구로 14종의 신종·미기록종도 발견

 

국립수목원은 식물 잎에 흔적을 남기는 곤충의 정체는 굴나방류이라는 점을 찾았다고 밝혔다.

굴나방류는 날개 길이가 20mm 이하의 작은 나방류로 애벌레 시기에 식물에 굴을 파고 사는 생활을 하는 나방류를 지칭한다.

굴나방류(leaf-mining moth)는 주로 사과나무, 배나무, 귤나무 등 과실 수의 잎 속에서 내부조직을 갉아 먹으며 다양한 형태의 가해 흔적을 남김으로써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해충으로 알려져 있다.

과실수의 안정적인 생산성과 직결되는 만큼 이들의 방제를 위해서는 잎을 가해하는 굴나방의 종류 및 생태 특성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한 국립수목원 연구진은 지난 3년간 집중적인 연구를 수행했다.

그 결과 우리나라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종류인 꼬마굴나방과, 풀굴나방과 등을 직접 사육하여 그들의 먹이식물과 섭식 형태 등의 생활사를 밝혀내었으며, 신종 후보 1종과 국내 미기록 13종 또한 찾아내는 성과를 거두었다.

연구를 주도한 국립수목원 김일권 박사는 “이번 성과는 기초자료가 부족해 대처하지 못했던 과실 가해 나방류에 대한 종합적 조사를 시행한 것”이라며, “본 연구 결과는 산림, 정원, 공원, 가로수, 화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해충을 관리하는 데 이용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라고 생각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