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당부
상태바
봄철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당부
  • 포천일보
  • 승인 2023.03.08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시보건소(정연오 소장)는 새 학기를 맞아 봄철 감염병 집단 발생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예방접종과 손씻기 등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봄철 유행 감염병은 수두, 수족구병, 유행성이하선염 등이다.

수족구병은 평균적으로 5월부터 본격 증가해 6월 말 최대 발생하고,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은 매년 4월∼6월과 10월∼이듬해 1월까지 많이 발생한다.

수두는 영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주로 발생하며, 미열을 시작으로 온몸에 물집이 1주일가량 발생하는 질환이다. 감염경로는 수포성 병변에 의한 직접 접촉과 호흡기 분비물이 공기를 통해서 전파된다.

발진 1~2일 전부터 모든 피부 병변에 가피가 생길 때까지 전염력이 있으므로 수포가 마르고 가피가 생길 때까지 격리해야 한다.

수족구병은 5세 이하 영유아에게 주로 발생하는 질병으로 발열, 손과 발 수포, 입안 궤양 등 증상을 보인다. 주로 감염된 사람의 호흡기 분비물 또는 대변을 통해 전파된다. 감염된 사람이 손을 씻지 않은 채 다른 사람과 접촉하거나 물건의 표면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서정아 감염병관리과장은 “봄철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손씻기와 기침 예절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고, 새 학기 집단생활을 하는 학생들은 MMR(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에 대한 예방접종 완료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