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고교, 지역 최초 진로탐색 교과체험전 개최
상태바
포천고교, 지역 최초 진로탐색 교과체험전 개최
  • 포천일보
  • 승인 2023.07.13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고등학교(교장 나영석)는 지난 13일 포천의 단위학교 최초로 진로탐색을 위한 교과체험전(이하 교과체험전)을 개최했다.

교과체험전은 인공지능사회를 대비한 포천고만의 자율교육과정과 진로콘서트, 소프트웨어중점반을 위한 명사 특강 등을 교차 운영했다.

이번 행사에는 포천교육지원청 관계자, 포천시청 교육지원과 관계자, 그리고 학부모님들이 재학생들과 함께 참관 및 체험, 의미를 더했다.

20여 개의 교과부스 운영을 통한 진로탐색과 교과체험

과목선택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는(5개 대학 공동연구) 상황에서 피상적인 과목 이해가 아닌 교사가 직접 안내하고, 이미 선택하여 수업을 들은 교과체험지원단 학생들의 조언, 그리고 대표적인 교과 이해 체험을 통해 교과의 성격을 확인하고 본인의 진로와 맞는 교과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 등 20여개 교과부스를 운영하여 선택과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학생들의 호응도를 높였다.

 

진로콘서트 및 소프트웨어중점반 맞춤형 명사 진로특강

이번 교과체험전은 1, 2학년이 교차로 운영되면서 학년별 선택과목 안내를 더욱 맞춤형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 교과체험전과 함께 진로콘서트를 운영하여 학년별로 교차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년별 선택과목 안내를 더욱 맞춤형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 진로콘서트에서는 포천시진로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진로특강명사(예능인), 진로톡마술톡(마술사)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호응도를 높였다. 또한 소프트웨어중점반 운영이라는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소프트웨어중점반 학생들의 경우 따로 소프트웨어 관련 명사초청특강을 진행하였다.

인공지능사회를 대비하는 학교자율과정 함께 운영

포천고등학교에서는 학교자율과정 운영주간에 교과체험전 외에도 “우리가 쏘아올린 인공지능의 미래”라는 테마로 학생들의 생활에 깊숙이 들어오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해 준비하고 생각하는 활동이 동시에 이루어졌다. 생성형 인공지능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에 대한 고찰, 대화형 인공지능의 정보 신뢰도 판단, 원하는 정보를 끌어내기 위한 질문의 스킬 등을 온라인 상에서의 방탈출 게임을 모티브로 하여 계획하였고 학생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어냈다.

포천고등학교는 이번 자율교육과정을 통해 맞춤형 진로교육을 통한 미래인재육성이라는 경기도교육청의 진로목표와도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포천고등학교 교과체험전은 포천교육지원청의 협조와 포천시의 꾸준한 지역사회 교육에 대한 관심과 협조가 있어 가능했다. 특히 포천시에서는 미래인재 핵심역량사업, 미래창의 학력신장사업을 통해서 교육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행사 개최에 기반이 될 수 있었다. 이번 포천고등학교 교과체험전은 지역사회와 단위학교 협업의 좋은 사례이며 또한 현재 우리 교육이 어떤 방향성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