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제창, “승진훈련장 740만 평으로 확대 주한미군용 아니냐”
상태바
연제창, “승진훈련장 740만 평으로 확대 주한미군용 아니냐”
  • 포천일보
  • 승인 2023.10.25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원해소와 재산권 보호 완충지대 명분 167만 평 매입 추진
연 의원 5분 발언서 “국방부 믿을 수 없다. 포천시가 진의 파악해야”

 

국방부의 승진훈련장 주변 추가 부지 매입 추진과 관련, 연제창 포천시의회 의원이 승진훈련장 확대가 주한미군 훈련을 위한 조치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연 의원은 25일 포천시의회 임시회 5분 발언에서 최근 승진훈련장 확대 사업과 관련해 국방부의 진의를 포천시가 명확히 파악할 것을 요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연제창 의원에 따르면 현재 국방부는 2027년까지 승진훈련장 주변 162개 필지 약 167만 평을 추가 매입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토지 매입 공고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기존 승진훈련장 570만 평에 167만 평을 추가하는 것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승진훈련장 면적은 740만여 평으로 확대된다.

훈련장 인근 주민 민원해소와 재산권 보호를 위한 완충지대 확보를 내세우고 있지만 사실은 주민미군의 훈련 여건 불만 해소 대책으로 일환이라는 게 연제창 부의장의 의심이다.
연 의원은 근거로 지난 2021년 4월 국방부의 국회 업무보고 내용을 들었다. 당시 국방부는 주한미군 후련 여건 불만 해소 대책으로 대규모 훈련장을 확보하겠다며 완충구역을 구비한 대규모 훈련장 확보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는 당시 언론에도 보도된 바 있다.

연 의원은 “주한미군이 훈련 여건에 불만을 제기했고 국방부가 대규모 훈련장 확보 계획을 국회에 보고한 이후 같은 해 11월 승진훈련장 주변 부지매입사업을 확정했다”고 말했다. 승진훈련장 확대는 포천 시민을 위한 완충지대라기보다는 주한미군 훈련 여건 확보를 위한 것이라는 지적이다.

그는 “훈련장 확대가 추가 훈련과 무기체계 변동 혹은 미군 훈련으로 활용할 계획이 있는지 국방부의 입장을 문서로 받아야 한다”며 “포천시가 나서 사실 여부를 명확히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날 군이 우리 시민의 민원해소를 위해 이 같은 대규모 사업을 추진해 준 전례가 있냐”고 반문하고 “모든 것은 군을 위한 사업이었고, 우리 시민에겐 희생만 강요한 것이 지난날의 역사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최근 창설된 드론작전사령부 배치 과정에서도 일방통행으로 진행했다고 비판했다. 15항공단에서 드론을 운용하냐는 질문에 국방부는 ‘드론을 영구적으로 운용하는 사령부 예하 전투부대는 없음’이라는 모호한 답변으로 일관했다고 했다. 여기에 포천시 중심부인 6군단 부지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려고 했고, 군부대 주둔에 따른 실질적인 피해 보상 요구도 번번이 외면했다며 국방부 행태를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