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영중면민의 특별한 청렴서약…새 롤모델로 삼아야
상태바
[사설] 영중면민의 특별한 청렴서약…새 롤모델로 삼아야
  • 포천일보
  • 승인 2023.11.06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이 포천에 들어오면 마을발전기금을 요구하는 게 다반사다. 비단 포천지역뿐만 아닌 전국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마을발전기금 요구는 기업만에 한정된 일은 아니다. 도시에서 시골에 이주하거나 고향으로의 귀촌민을 대상으로도 행해진다. 마을발전기금 기부라는 명목으로 일종의 삥 뜯기다. 관행처럼 행해지고 있는 마을발전기금 때문에 전국 곳곳에서 갈등의 불씨가 되어 법정 다툼까지 이어지곤 한다.

포천시 영중면민은 관행에서 과감히 벗어나겠다고 선언했다. 선언에 그치는 게 아니라 마을 규약을 만들어 추후 누가 마을 대표가 되더라도 지속가능하도록 추진하고 있다. 주민 스스로가 만든 청렴 서약이자 실천방안 제시다. 이런 일은 아마도 전국 최초가 아닌가 싶다.

인구 4700명의 영중면은 인구 감소 인구소멸위험 지역이다. 지난해 태어난 신생아는 고작 11명이다. 그나마 올해는 5명으로 줄었다. 고령층에 비해 젊은층 인구는 절반도 안 된다.

마을발전기금을 받지 않겠다고 한 배경에는 지역 소멸이라는 절박감이 크게 작용했다. 주민들은 뭔가 큰 변화가 없으면 지역이 없어진다고 인식하고 있다.

행정기관은 물론 사법기관에서도 해결이 어렵다는 마을발전기금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고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게다가 면장과 주민이 영중면 살리기 일환으로 기업유치에 직접 나서는가 하면 관광지 개발을 위한 활동까지 하고 있다.

포천시와 지역정치권은 영중면민의 특별한 변신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영중면민의 변신을 포천시 전체로 확산시키는 건 포천시의 몫이다. 다른 읍면동에서도 시행될 수 있도록 포천시가 나서 적극 홍보하고 힘을 보태, 포천지역의 새 롤모델로 삼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