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 벤치마킹 손세화 시의원, 원주시 사례 포천에 접목 모색
상태바
문화관광 벤치마킹 손세화 시의원, 원주시 사례 포천에 접목 모색
  • 포천일보
  • 승인 2023.12.22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시의회 손세화 의원이 지난 21일 포천문화관광재단 이중효 대표 및 포천시 관광과 담당직원 등과 함께 강원도 원주시의 ‘뮤지엄 산’과 ‘간현관광지’를 방문했다.

2013년 개관한 ‘뮤지엄 산’은 한솔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사립박물관으로 산으로 둘러 쌓인 부지에 유명건축가 ‘안도 타다오’의 설계로 건축되었으며 웰컴센터, 플라워 가든, 워터 가든, 뮤지엄 본관 등의 다양한 문화예술 테마관이 조성되어 있어 자연의 아름다움과 함께 다양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복합예술 공간이다.

윤호섭 뮤지엄산 운영지원실장은 포천시와의 차담에서 부지 선택과, 건축가 안도타다오의 섭외과정, 소장작품의 수집경로, 기획전시를 위한 팀의 운영 등 운영 전반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관람료의 책정과 타겟 분석 등 실질적으로 유용한 분석과 지자체 운영의 장단점 등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산속에 위치한 지리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데이트장소, 힐링 공간, 3대가 함께할 수 있는 문화교육 공간으로 전 연령에게 사랑받는 공간이 된 박물관이 갖는 문화적 가치에 대해 토론했다.

이에 손세화 의원은 올해 상반기 국외출장에서 “전세계 건축, 미술, 예술계가 모여드는 아트바젤의 바젤지구를 방문하였을 때 문화가 가지는 거대한 힘에 대해 체감했다”며 “포천시도 시립박물관을 유치하고자 공을 들이고 있는데 관광객에게 다양한 영감과 문화 욕구를 충족해 줄 미술관을 건립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뮤지엄산의 개관부터 운영까지 전 영역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 건축투어에 직접 참여하여 안도타다오의 건축과 기획전시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함께 종이박물관을 둘러보는 자리에서 손세화 의원과 한탄강 지질·생태박물관을 운영하고 있는 최동원 지질공원팀장은 공립박물관의 기획전시와 관련해 뮤지엄산의 기획전시예산에 대해 질문하며 적극적인 전시 유치를 위한 예산규모 산정과 관련한 의견을 나누었으며, 전시관이 관람객의 집중과 명상을 유도하는 독특한 전시형태에 대해서도 활발한 의견공유와 감상이 이루어졌다.

이어 방문한 원주시 지정면에 위치한 ‘간현관광지’는 574,898㎡ 면적에 출렁다리, 소금잔도, 스카이타워, 울렁다리, 글램핑장, 900석 규모의 나오라쇼 공연장 등 휴양문화시설을 갖춘 관광지로서 원주시가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개발한 대규모 종합관광개발단지이다.

내년에는 가파른 소금산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케이블카 시설 완공이 예정되어 있으며 하산 시 교통약자 및 관람객을 배려한 에스컬레이터 설비 등 편의시설까지 완공을 앞두고 있어 전 연령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하나의 대형 권역형 관광단지로 운영될 예정이다.

포천시의회와 원주시청, 원주시시설관리공단과의 간담회에서 오하영 관광시설관리팀장은 “소금산 그랜드밸리를 순환형으로 출렁다리와 울렁다리, 소금잔도와 스카이타워를 편안하게 둘러보고 야간 공연까지 발길이 이어지게 설계했으며 글램핑장에서 쉬어가며 체류형 관광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고심하여 구성하였다”며 “총 사업비 1,748억을 들여 공격적으로 마케팅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손세화 의원은 한탄강 경관단지, 하늘다리와 비둘기낭 캠핑장, 한탄강 테마파크 등 한탄강 유역의 관광지역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하여 조언을 구하고, 아트밸리의 미디어 파사드와 원주시의 나오라쇼의 규모, 예산, 객석 구성 등을 비교하여 세심하게 질문하며 직접 소금산 그랜드밸리 관광지 전역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소금산 그랜드밸리를 운영하고 있는 원주시 시설관리공단의 설명과 함께 두 시간 여 관광단지를 둘러 본 이중효 포천시 문화관광재단 이사장은 “친환경적이면서도 경쟁력 있는 관광거점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원주시 소금산 그랜드밸리처럼 포천시의 풍부한 관광자원을 잘 활용하여 권역으로 묶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며 “이번 방문에서 두 관광지의 장점을 두루 살펴 우리시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