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춘식, 포천 동지역 고등학생 대입 농어촌특별전형 대상 포함 공약
상태바
최춘식, 포천 동지역 고등학생 대입 농어촌특별전형 대상 포함 공약
  • 포천일보
  • 승인 2024.01.15 16: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읍동, 어룡동, 자작동, 설운동, 선단동, 동교동 등 6곳 법정동 대상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이 포천의 ‘신읍동, 어룡동, 자작동, 설운동, 선단동, 동교동’ 등 6곳의 법정동 거주 및 재학 입시생들이 ‘농어촌특별전형’으로 대학교 입학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하는 법 개정을 추진하겠다며 ‘총선 제6호 공약’을 발표했다.

'도농복합시 법정동 농어촌특별전형 적용법안' 개정 사안으로, 포천시의 동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도 대학입학 과정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현행 법령은 농어촌의 개념을 ‘읍면’에 한정하여 포천과 같은 도농복합시의 ‘법정동’에 거주 및 재학하는 입시생은 대입 농어촌특별전형의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 때문에 도농복합시의 전반적인 인프라가 사실상 농어촌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행정구역이 ‘동’이라는 이유만으로 농어촌특별전형에 응시하지 못하거나, 농어촌특별전형이 해당 지역의 인구 유입과 지역 고등학생들의 대입에 도움이 된다는 점 때문에 계속 읍면으로만 남으려는 과밀읍면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최춘식 의원은 기존의 읍면 지역뿐만 아니라 도농복합시 법정동 지역의 거주 및 재학 입시생도 농어촌특별전형에 응시할 수 있도록 오는 제22대 국회에서 '고등교육법'을 신속히 개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최춘식 의원은 “같은 포천시에 살면서 단순히 내가 사는 곳이 읍면이 아닌 동 지역이라는 이유와 불과 얼마 안 되는 거리 차이로 어느 학생은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어느 학생은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것은 굉장히 큰 모순이자 차별”이라며 “도농복합시라면 사실상 기능상의 경계가 불분명한 읍면동이라는 형식적인 행정구역에 구애받지 않고, 어느 누구라도 입학전형을 동일하게 적용하여 지역간 차별과 간극을 막는 동시에 공정한 형평성을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하다 2024-01-17 16:08:53
장하다 최춘식 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