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항공단 포천비행장 이전하라”…포천시의회 군사시설 문제 특별위원회 출범
상태바
“15항공단 포천비행장 이전하라”…포천시의회 군사시설 문제 특별위원회 출범
  • 포천일보
  • 승인 2024.01.25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은 15항공단 포천비행장 이전 촉구 등
연제창, “6군단 부지반환 상생협의회의 때 가능성 봤다”
포천시의회는 '군사시설 등 운용에 따른 지역발전 및 피해 방지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핵심은 15항공단 이전 문제를 다루겠다는 뜻으로 비춰진다. 사진=포천시의회 유튜브 동영상 캡쳐
연제창 포천시의회 부의장이 본회의장에서 '군사시설 등 운용에 따른 지역발전 및 피해 방지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설명하고 있다. 핵심은 15항공단 이전 문제를 다루겠다는 뜻으로 비춰진다. 사진=포천시의회 유튜브 동영상 캡쳐

 

포천시의회가 25일 열린 제176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군사시설 등 운용에 따른 지역발전 및 피해 방지 특별위원회(이하 특위)’ 구성안을 통과시켰다.

이번 특위에는 연제창 부의장의 발의로 손세화‧김현규‧임종훈 의원이 참여했고, 안애경‧조진숙 의원은 불참했다.

연제창 부의장은 특위 구성 제안 설명에서 “약 13.8만 평의 부지의 15항공단 포천비행장은 포천 중심지에 위치, 체계적인 도시개발을 억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작전상 지원항공작전기지로 분류되어 헬기전용작전기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넓은 면적(35.21㎢)의 고도제한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위 활동 방향으로 ▲관내 사격장 등 군사시설 운용에 따른 주민 피해 방지 및 조사와 지원 대책 마련 촉구 ▲15항공단 포천비행장 이전 촉구 ▲반환결정 6군단 부지 조속 시행 및 국방부 소유 유휴지 효율적 활용방안 마련 등에 관한 의회 차원의 지원 방안 논의 등이다.

이번 특위 활동 핵심 방향은 15항공단 포천비행장 이전 문제를 다루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연제창 부의장은 포천일보와 전화 통화에서 “지역발전의 가장 큰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15항공단 이전은 반드시 성사되어야 한다”면 “6군단 부지를 반환받아도 고도제한 때문에 개발에 막대한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10년이나 20년에 한 번 이용할까 말까 한 지원항공작전기지를 핼기전용작전기지로 변경해야 한다”면서도 “하지만 이는 한국군과 미군의 공동 관할이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 봤다.

그러면서 대안으로 “15항공단 활주로 동서 양쪽(선단동‧자작동과 가산 감암리‧군내 유교리) 중 한쪽 방향의 고도제한 폐지는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 근거를 6군단 반환 상생협의체 회의 때 국방부 관계자의 발언에서 15항공단 한쪽 방향 고도제한 폐지 가능성을 찾았다고 밝혔다.

그는 “6군단 부지반환 상생협의회 회의 당시 안건 중 하나가 15항공단 이전 문제였다”며 “국방부 관계자가 양쪽에 지장물이 존재하기 때문에 15항공단 이전을 검토할 수 없다, 만약 한쪽만이라도 지장물이 없다면 이전을 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방부의 논리대로 라면 한쪽의 고도제한 완화가 가능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