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포천시 ‘첨단 드론산업’ 전략, 軍도 기업도 ‘환영’
상태바
[특집] 포천시 ‘첨단 드론산업’ 전략, 軍도 기업도 ‘환영’
  • 포천일보
  • 승인 2024.02.08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8기 백영현 포천시장 군(軍)과 실리 추구형 상생협력 구축
첨단 드론산업 유치 세미나에 기업과 軍 연구기관 등 300여 명 몰려
“불가피한 존재라면 특별한 보상해야”…백 시장, 국방부 협력 이끌어 내

 

포천시와 군 관계가 예전과 다른 방향으로 기조가 바뀌고 있다. 군을 바라보는 백영현 포천시장의 시각이 바뀌면서 군 역시 포천시와 시민을 바라보는 시각이 변하고 있다.

백 시장은 “군인과 군부대 시설은 국가안보를 위한 불가피한 존재”라면서도 “국방부도 무조건 희생만을 강요하거나 지역발전을 위한 장애물로 존재해서는 안 된다. 포천발전을 위한 협력과 특별한 보상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이런 백 시장의 군을 바라보는 기조 변화는 포천시와 국방부의 실리 추구형 협상으로 이어졌다. 이는 옛 6군단부지 반환과 드론작전사령부 창설 및 포천의 첨단 드론산업 육성을 위한 협력으로 이어졌다.


대결구도가 아닌 윈윈 공동이익 추구 포천시-국방부 협상

 

지난해 초 일부 언론을 통해 드론작전사령부가 포천에 창설된다는 얘기가 나돌았다. 이때까지만 하더라도 포천시는 국방부를 신뢰하지 않았고, 국방부도 포천시를 협상 대상자로 여기지 않았다.

드론작전사령부 포천 창설은 고도제한과 소음 등으로 인한 사유재산권 침해와 포천시 도시발전에 큰 장애물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백영현 시장은 “이때까지만 하더라도 시민여론에 공감하면서 드론작전사령부 포천 창설을 반대했다”며 “지난 70년 동안 군 시설로 인한 피해 당사자인데, 다시 포천 드론작전사령부 창설은 결코 수용할 수 없었다. 게다가 도심지 인근에 창설은 더욱 더 수용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드론작전사령부 창설이 임박하자 국방부의 태도 변화가 감지됐다. 군 핵심 수뇌부가 포천시를 방문해 포천시가 요구한 사항을 수용한다고 밝혔다. 포천시는 옛 6군단 부지를 활용한 첨단 드론산업 육성 등 5가지를 제시했고, 국방부가 적극 수용한다는 입장이었다.

백영현 시장은 “주민피해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드론작전사령부 포천 창설 환영 입장을 피력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방부가 번복하지 못하도록 서둘러 기자회견을 열어 환영 입장을 밝혔다”고도 했다. 드론작전사령부 창설을 기회로 삼아 포천시가 더 유리한 조건을 만들겠다는 취지였다는 설명이다.

국방부는 당시 ▲드론작전사령부에서는 드론을 일체 운영하지 않는다. ▲향후 드론작전사령부 이전도 검토할 수 있다. ▲주민이 우려하는 소음, 고도제한, 재산권 피해 등 추가적인 제한사항 발생도 없다. ▲포천에서 추진하는 드론 및 첨단 국방첨단산업 유치에도 적극 협조하겠다. ▲인근 15항공단 또한 드론작전사령부 예하의 드론전투부대 배치는 없다 등의 5가지 사항을 문서로 약속했다.


군사시설도 포천의 주요 자산이라는 역발상

 

포천시에는 사격장과 훈련장 등 수많은 군 시설이 있다. 국가안보상 필수 불가결한 요소지만 각종 규제에 묶여 지역발전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작용해 왔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특별한 기회 요인이 필요한 상황에서 군의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다면 지역발전을 위한 동력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군 시설을 지역발전에 필요한 기회로 삼겠다는 착안이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포천시가 드론산업 육성을 목표로 하게 된 것은 단지 드론작전사령부 창설 때문만은 아니다”라며 “국방드론 뿐만 아니라 UAM 등 첨단 모빌리티 산업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포천은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드론특별자유화 구역으로 지정되어 있고, 2022년 국토교통부로부터 드론 실증예산 7억을 지원받았다.

포천시는 드론특별자유화 구역과 연계한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첨단 드론 산업 육성은 물론 영북고 드론과, 대진대 드론학과 연계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민‧관‧군‧학연 협력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첨단산업 기업유치로 청년 일자리 창출도 기대된다. 국방부 또한 전국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는 승진훈련장이나 다락대시험장 등을 활용해 개발과 폭파 실험까지 가능하다.


포천시와 국방부의 더 많은 상생협력키로

 

지난해 말 옛 6군단 부지가 70년 만에 포천시 반환이 결정됐다. 협상 과정에서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포천시민 모두의 열망과 포천시의회 의원들의 헌신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여기에 국방부의 적극적인 태도 변화도 큰 몫을 했다.

특히 민선8기 백영현 포천시장의 실리 추구형 상생협력은 지난해 개최된 ‘포천시 드론전력화 발전 방안 세미나’로 이어졌다. 기업을 대상으로 한 포천시와 드론작전사령부의 공동 세미나는 사실상 전국 최초 사례로 꼽힌다. 세미나에는 드론 앵커기업 관계자 등 300여 명의 기업 관계자가 참석해 큰 관심을 보였다.

군과의 상생협력 관계는 1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확대되고 있다. 지난 2월 1일 포천시와 드론작전사령부, (사)한국대드론산업협회가 3자 드론산업 발전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이어 후속 조치로 지난 6일에는 국방부와 육해공군 관계자, 80여 개 기업과 대학, 연구기관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천시청 대회의실에서 ‘드론 및 대드론 전투발전 세미나’가 개최됐다.

첨단 드론산업을 매개체로 기업과 군, 연구기관 등의 관심이 포천으로 집중되고 있다. 포천시가 첨단 드론산업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민선8기 백영현 포천시장의 군과의 상생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협력이 생각보다 빠르게 진척되고 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군은 배척해야 할 대상이 아니다. 협력과 상생하면 지역발전의 큰 동력원이 될 것”이라며 “국가안보를 위해 지난 70년 세월 동안 희생해 온 포천시민에 대한 진짜 보상이 시작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