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특구 지정은 청년 포천 정착에 필수”…포천시, “특구지정에 모든 역량 총동원”
상태바
“교육특구 지정은 청년 포천 정착에 필수”…포천시, “특구지정에 모든 역량 총동원”
  • 포천일보
  • 승인 2024.03.06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출생아 469명 올 중리초 입학생 0명
이대로 가면 7년 후 17개 초등교 폐교 위기

교육특구 지정되면 학교장 권한으로 강남 유명 강사 초빙 가능
포천 소재 3개 대학 전형에 지역 전형 허용…100여명 추가 입학할 듯

포천시 교육지원청 3대 대학 기업 나서 포천 교육특구 지정에 올인
백영현 포천시장, “교육이 뒷받침해 줘야 첨단산단 조성 효과 발휘”
백영현 포천시장은 지난 2월 전지용 경복대학교과, 임영문 대진대학교 총장, 김동익 차의과학대학교 총장, 한희준 포천상공회의소 회장이 포천시가 교육발전특구에 지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업무협약을 맺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지난 2월 전지용 경복대학교과, 임영문 대진대학교 총장, 김동익 차의과학대학교 총장, 한희준 포천상공회의소 회장이 포천시가 교육발전특구에 지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업무협약을 맺었다.

 

포천시가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통한 관내 고등학생의 대입 경쟁력 확보는 물론 포천형 인재양성에 의한 청년의 지역 정착을 추진하고 있다.

포천시가 인구감소와 젊은 층의 지역 이탈을 막고, 고등학교와 대학 졸업 청년을 지역에 정착시켜 지역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다.

2024년 1월말 현재 포천시 인구는 14만 2797명이다. 이는 2008년 16만 명을 기점으로 매년 2천여명씩 감소한 결과다, 조만간 14만도 붕괴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출산율 저하와 자녀 교육을 위한 지역 이탈 현상이 매우 크다. 지난해 출생아 수는 469명이다. 이는 올해 초등학교 29개교의 입학생 701명보다 232명이 줄어든 수치다. 올해 중리초는 단 한 명의 입학생도 없다. 여기에 삼정초 2명(일반1, 특수1)을 비롯해 지현초 4명, 유암초 5명 등 관내 29개 초등교 가운데 10명 미만 입학생 학교가 무려 17개교다. 중학교 입학생도 감소하고 있다. 올해 14개교 입학생은 모두 967명이다. 이중 삼성중 4명(일반1명, 특수3명), 관인중 7명, 내촌중 13명이다.

이런 추세대로라면 7년 후엔 출생아 수 감소에 따라 포천 17개 초등교와 중학교 2∼3곳은 폐교를 면치 못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는 게 현실이다.

포천시는 지난 1월 포천교육지원청과 공동으로 ‘포천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추진을 위한 협의체(공동위원장 백영현 포천시장,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공감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포천시는 지난 1월 포천교육지원청과 공동으로 ‘포천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추진을 위한 협의체(공동위원장 백영현 포천시장,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공감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되면 어떤 잇점이 있나

소멸위기 처한 지방이 지역 공교육을 혁신해 ‘지역에 정주할 인재’를 키워내겠다는 게 교육발전특구 지정의 취지다. 다만 예외적으로 수도권 내 인구감소 지역과 접경지역인 포천과 연천 등 8개 시군도 교육발전특구 선정 대상 지역에 포함시켰다.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되면 유아부터 초·중·고에서 대학까지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포천시와 교육청, 대학, 학교, 기업, 공공기관 등이 협력‧지원 체제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대학의 자율권도 대폭 확대된다. 수도권 대학의 경우 지역인재 전형이 실시할 수 없다. 다만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되면 대학에게 일정 범위 내에서 지역인재 전형을 허용하고 있어 포천 소재 고교 졸업생 중 지방대학 진학 100여명 정도가 차의과학대학이나 대진대, 경복대를 입학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3년간 국비 100억이 지원되고 학교장에게 교원선발 우선 권한과 학습에 필요한 커리큘럼 편성 권한도 확대된다. 필요하다면 학교장이 서울 강남의 유명 학원 강사를 초빙할 수 있고, 대학별 입시에 맞는 학습을 할 수 있다. 학교장 권한으로 취업을 위한 고교생에게는 특성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에 대해서도 혜택이 주어진다. 교육부가 행안부, 국토부 등과 연계한 지방자치단체 공모사업이 우선 선정되도록 할 방침이다.

비수도권과 수도권 인구감소 지역, 접경지역에 대해 지역의 우수 인재가 지역 대학에 진학할 수 있고, 지역에서 일자리를 찾아 정착하는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게 교육발전특구 지정 목적이다.

◇백영현 포천시장 교육발전특구 지정에 자신감 피력

 

포천시는 드론을 앵커산업으로 육성하는 첨단 국방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기회발전특구 지정으로 포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급격한 출생아 수 감소와 자녀 교육을 위해 포천을 떠나고 현실에서 기회발전특구 지정만으로는 살기좋은 포천을 만들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포천시가 기회발전특구와 함께 교육발전특구 지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백영현 시장은 “인구 유출을 막고 외부 인구 유입에 의한 지역성장은 첨단산업단지 조성만으로 한계가 있다”며 “교육이 반드시 뒷받침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백 시장은 “교육과 산업이 연계되는 교육 생태계를 조성, 누구나 살고싶은 안정적인 정주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며 “포천시민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포천시는 기회발전특구와 함께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며 “임태희 경기도교육감도 포천시 의지를 확인하고 적극 지원 의사를 표명했다. 좋은 소식이 있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포천시 교육발전특구 지정 재도전

대통령실은 지난 2월 28일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으로 6개 광역 지차체와 43개 기초 자치단체의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경기도에서는 고양과 양주, 동두천 등 3개 지역이 선정됐다. 포천은 1차 시범지역에 선정되지 못했다.

하지만 포천시와 경기도교육청은 2차 공모 신청을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포천 등 경기북부 접경지에 대해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지원하기로 했다”며 “경기도교육청 추진단을 꾸려 포천시와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지역에 맞는 맞춤형 모델 발굴 등 특구 지정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이 나서 포천시가 지정되도록 적극 돕겠다는 것이다.

포천시 관계자는 “교육발전특구 지정에 관내 3개 대학과 교육지원청, 기업인 등과 함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대통령지속 지방시대위원회 대면심사에 맞춰 만반의 대비책을 세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발전특구 지정 2차 공모는 올 5월과 6월경에 있고, 선정 결과는 7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