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영평사격장 주민피해 최소화 대책 제시
상태바
미군, 영평사격장 주민피해 최소화 대책 제시
  • 포천일보
  • 승인 2016.06.1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미흠하지만 일단 지켜보겠다”는 입장
▲ 국방부와 미군은 지난 17일 육군 5군단사령부에서 주민들에게 비행훈련 상향조정과 포 사격 축소 등이 담긴 주민피해 최소화 대책을 제시했다.

미군 영평사격장 주변지역 주민피해와 관련해 국방부는 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포 사격 축소와 비행훈련 고도상향 조정 등 미군과 협의한 사항을 전달했다.

포천시 범대책위원회에 의하면 17일 육군 5군단사령부에서 국방부와 미8군, 미2사단 관계자들이 참석해 비공개회를 갖는 자리에서 영평사격장 운영개선 대책을 내 놓았다.

이날 주민들은 소음문제와 헬기소음 및 항로문제 10개 사항을 제기했고, 미흡한 대책이지만 일단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국방부와 미군측은 비행고도를 상향 조정했고 사격장 인근 초등학교 상공 역시 비행금지구역으로 설정했다고 답변했다. 피해보상 절차도 최대한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아울러 피탄지 보완과 관련해서는 미2사단이 보완계획을 수립 중이며 주민이 사격장 위병소를 방문하면 즉각 담당자와 연결하도록 조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민들이 요구한 10개 요구사항은 소음문제 해소, 헬기소음 및 항로문제, 도비판문제, 사격후 사후처리문제, 옥병사격장 문제, 사격장 주변 재산상의 문제, 환경문제, 산불문제, 안보에 따른 희생문제등을 거론했다.

김민건 범시민대책위 사무국장은 "원칙적으로 주민들은 영평사격장 폐쇄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국방부와 미군의 대책이 미흡하다. 이번 간담회에서 오고간 내용을 문서화 해서 포천시로 전달한다고 했기 때문에 일단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