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E&R, “장자산단 열공급 시설 석탄발전소 아니다” 주장
상태바
GS E&R, “장자산단 열공급 시설 석탄발전소 아니다” 주장
  • 포천일보
  • 승인 2016.07.02 13:2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도자료 내고 공존 석탄발전소 건립 반대 설명회 내용은 검증되지 않는 정보라고 반박
▲ GS E&R은 지난 6월25일 공존이 주최한 석탄발전소 건립 반대 설명회와 관련, 지난 1일 보도자료를 내고 규모면에서 발전소가 아니라 집단에너지시설일 뿐 아니라 공장 굴뚝을 하나로 줄여 대기오염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사진은 석탄발전소 조감도)

지난 6월25일 공존이 주최한 석탄발전소 건립 반대 설명회와 관련, GS E&R은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이 무분별하게 유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1일 GS E&R은 ‘포천 집단에너지시설의 오해와 진실, 석탄화력발전소라는 주장에 대한 당사 입장’이라는 보도자료를 내고 “만약 장자산단내 집단에너지시설을 도입하지 않으면 벙커C유나 폐기물 고형연료(SRF) 등 저가연료 사용으로 대기오염은 더욱 악화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석탄발전소(집단에너지사업)은 100여개 개별공장 굴뚝을 하나로 만들어 환경부에서 관리하는 원격감시시설(TMS) 사업으로 열 사용업체 경쟁력이 확보되는 사업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부 주장처럼 169.9MW 규모의 화력발전소는 없고, 사업특성상 최소 1천MW이상 대규모로 추진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덧붙였다. 장자산단 열공급 시설이 규모로 보면 석탄발전소가 아니라 집단에너지시설이라는 점을 강조한 셈이다.

이와 함께 유석탄 원료 집단에너지시설이 건설되면 원격감시시설을 통해 현재 개별공장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대비 총 배출량을 약 51%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집단에너지시설은 대기환경보전법상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 50ppm, 먼지 10mg/S㎥ 허용기준치에 비해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을 각각 20ppm, 먼지 5mg/S㎥로 줄어든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이는 장자산단 조성으로 공장이 100여개로 늘어나면 비록 굴뚝을 하나로 만든다고 하더라도 대기오염 물질 총량은 대폭 증가할거라는 포천시민과 야당소속 시의원들이 주장과 배치된다.

유연탄 운송과정에서 발생되는 분진문제에 대해서도 무연탄과 달리 수분이 20%이상 함유된 상태에서 실내저장소에 보관하기 때문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또한 공존측이 주장하는 수백대의 차량이 아니라 50대가 하루 2회씩 새벽과 오후시간에 포천-구리간 고속도로와 외곽도로를 왕복할 예정이어서 교통혼잡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일일 226대 석탄운반 차량으로 교통지옥은 물론 분진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는 공존이나 야당소속 시의원들의 주장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아울러 포천 집단에너지사업은 총사업비 약 5700억원이 투자되는 사업으로 현재 20%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고, 2017년초 열공급 개시와 함께 2018년 준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개 보고 저건 말이라고 하면 말 2016-07-08 02:06:03
말장난과 속임수로 포천시민들 우롱하지 마시오 유연탄에 수분? 그런 기술이 있으면 선진국들은 왜 석탄발전소를 줄여나갑니까? 원격감시시설? 대한민국 감시체제와 포천 공해단속이 그리 좋아서 포천이 대기질 전국 최하위 권인가요? 포천 공해시설을 단속하면 되지 무슨 굴뚝을 하나로 만들어서 공해를 줄여나가겠다고 다른 발전소 허가난건 어떻게 설명되는데 석탄절대 반대

석탄 2016-07-05 16:58:31
정상 가동시 총 발생에너지의 몇 %를 발전에 쓸 예정이지요?
고작 1MW 태양광 발전소도 발전소입니다.
회사이름만 보더라도 발전소고, 설령 아니라치더라도
주민들이 원하는건 발전을 하건 안하건 석탄은 안된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