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천식 권한대행, “市차원 석탄발전소 홍보 없을 것”
상태바
민천식 권한대행, “市차원 석탄발전소 홍보 없을 것”
  • 포천일보
  • 승인 2016.08.12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지 인터뷰에서 “사업추진 과정 숨김없이 오픈하고 해결방안에 노력”
▲ 민천석 포천시장 권한대행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석탄발전소 문제와 관련해 사업추진에 따른 모든 과정을 공개하고 주민들이 뜻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천석탄발전소와 관련해 민천식 포천시장 권한대행은 포천시가 사업을 홍보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단호히 말했다.

11일 민 권한대행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석탄발전소를 반대하는 주민들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권한대행은 “주민들이 순수한 차원에서 집단에너지시설(석탄발전소)를 반대하고 있는 것이지, 불순세력은 없다”며 그의 생각을 분명히 했다.

또 사업자 측에 본래 의도했던 LNG를 열원으로 해 줄 것을 요구했으나 난색을 표명했다며 차선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주민들의 뜻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주민과 사업자, 전문가가 참여하는 토론회를 개최할 것임을 밝혔다. 토론회 또한 1회성이 아니고 주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여러 차례 가질 예정이라고도 했다.

아울러 민 권한대행은 “사업추진에 따른 모든 과정을 숨김없이 오픈할 것”이라면서 “사업자를 두둔하는 일이 없이 공정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영평사격장을 비롯한 포천지역 사격장 문제에 관해서도 민천식 권한대행은 이슈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민 권한대행은 사드배치를 반대하는 성주군민의 예를 들며 포천의 사격장 피해는 사드문제보다 더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미군이 사용하는 영평사격장은 409만평으로 한국 주둔군 뿐만 아니라 본토와 동남아 미군 등이 매일 사격을 한다. 승진훈련장 역시 601만평으로 동양최대 사격장이다. 승진훈련장도 포천주둔군과 전국의 군부대가 사용한다. 다른 지역 사격장 문제와 견줄 바가 아니다. 이같은 포천지역 사격장 피해와 관련, 민 부시장은 특별법을 포함한 정부 차원의 보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민 권한대행은 포천시 차원에서 단기지원 방안과 중장기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했다. 단기적 측면에서는 대진대 DMZ연구원에서 제시한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에 제공하는 보통교부세 항목에 ‘특정군사시설’이 들어가도록 행정자치부에 요구한다는 것이다. 또 중장기적으로는 지역주민과 국회의원 등이 지혜를 모아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도 했다. 아울러 민 권한대행은 범시민대책위원회가 필요한 사항은 우회적인 방법을 통해 적극 지원할 것임을 밝혔다.

포천시 공직사회 기강확립을 위한 쇄신방안에 대해서도 언급이 있었다.

민 권한대행은 일하지 않고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는 공직자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한 채찍을 가할 것이라고 했다. 과감한 조치를 위해 자체 감사와 조사기능을 강화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도 지시 일변도가 아니라 공직자들의 직언에는 귀를 열겠다고 했다.

보직인사와 관련해서는 을지연습이 종료되는 이달 말경 소폭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 권한대행은 이어 일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과 시민공감 행정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서장원 전 시장 측근 공직자들과 거리를 두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시민과의 소통을 위해 현장위주의 행정에 중점을 둘 것임을 강조했다. 현장을 찾아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겠다는 것이다. 민 권한대행은 “모든 행정은 공무원의 시각에서 벗어나 시민의 시각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천식 권한대행과의 자세한 인터뷰 내용은 8월17일에 발행되는 포천일보 지면에 게제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