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근 의장과 이원석 의원 동일하고도 다른 점
상태바
정종근 의장과 이원석 의원 동일하고도 다른 점
  • 포천일보
  • 승인 2016.09.09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 프레임 유지 정종근 의장…개혁과 변화 이원석 의원
▲ 포천시의회 정종근 의장(좌), 이원석 의원(우)

포천시의회 제4대 의회가 구성된 지 3년째다. 포천시의회라는 한 지붕 아래 성향이 전혀 다른 의원 2명이 있다. 한 명은 전후반기 의장을 맡고 있는 3선의 새누리당 정종근 의원이고, 다른 더불어민주당 초선 이원석 의원이다.

두 사람은 모두 포천시 미래를 걱정하고 시민들의 대변자 역할을 한다고 자부한다. 그러나 이들의 행적과 지역현안문제 접근방식에서는 대조를 이룬다.

서장원 전 시장이 성추행 혐의로 구속되었던 2014년말 정종근 의장은 불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시의원 서명을 주도했다. 그리고 서 전 시장이 수감생활을 하던 시기에 야당의원들의 사퇴촉구 결의문 채택에 부정적인 입장이었다. 또 서 전 시장이 업무에 복구했던 지난해 11월 야당시의원들이 출근저지 시위를 할 당시에도 정 의장은 아무런 입장표명을 하지 않았다. 더욱이 야당시의원들의 서장원 전 시장 자진사퇴 촉구 결의문을 채택하자는 요구도 다수당인 새누리당 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정종근 의장이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는 후문이다.

포천석탄발전소 문제에 관해서도 정종근 의장은 계속 추진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유연탄 외에는 대안이 없기 때문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정 의장의 말을 인용하자면 신평리 대기환경 오염이 심각한 상태에서 집단에너지시설(석탄발전소)는 최소한 현재보다는 좋아진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무조건 반대하는 시민들이 더 큰 문제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원석 의원은 정종근 의장과는 상반된 입장과 행적을 보이고 있다.

성추행 사건 당자자였던 서장원 전 시장은 재판이 진행되는 동안 시장직을 사퇴했어야 한다는 게 이원석 의원의 견해였다. 이원석 의원은 서장원 전 시장이 1심 판결이 나오자 시장사퇴를 요구하는 성명서 발표를 시작으로 업무복귀 반대 출근저지 야당시의원 시위를 주도했다. 또 시정질문에서도 서장원 전 시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가 하면 사퇴 결의문 채택에 반대했던 새누리당 시의원들을 향해 허수아비 노릇을 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석탄발전소 문제에 대한 견해 또한 이 의원은 정 의장과 전혀 다르게 접근하고 있다. 장자산단 조사특위를 대표발의 했던 이원석 의원은 인허가 과정부터 잘못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조사특위가 진행되는 동안 폐수처리장 불법 수의계약 의혹을 제기하는가 하면 포천시의회 5분 발언에서도 당초 집단에너지시설 열원은 유연탄이 아니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석탄발전소로 둔갑한 이면에는 이권관계가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조사특위 보고서 내용을 토대로 감사원 감사요청이나 수사의뢰를 요구했던 이원석 의원은 새누리당 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되자 단독으로 감사원 감사요청을 하기도 했다. 석탄발전소 반대 집회에 참석하고 있는 이원석 의원은 장자산단 추진과정 전반에 걸쳐 수사기관의 수사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지난달 23일에는 기자회견을 열어 새누리당 시의원들이 석탄발전소 수사의뢰에 협조하지 않으면 야당 단독으로 법적소송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보수적인 성향의 프레임을 유지하려는 정종근 의장과 개혁과 혁신을 시도하려는 이원석 의원은 동료 의원이면서도 전혀 다른 색체를 가지고 있다. 또 다른 측면은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의 보수와 진보의 선명성이다. 그동안 포천지역 선출직 공직자들은 새누리당 깃발만 가지고 출마해도 당선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민과 시에 헌신한다는 자세보다 공천권자에게 줄서는 모습이었다. 그만큼 현실에 안주하려는 보수성향이 강할 수 밖에 없다. 반면 여당 텃밭에서 야당은 맥을 못 춰 왔다. 그러나 석탄발전소 반대운동으로 촉발된 시민들의 의식변화가 향후 전개될 방향을 말하기에는 아직 빠르다. 다만 시민들이 변화를 바라고 있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정종근 의장과 이원석 의원의 행보를 지켜보는 시민의견이 어떤 방향으로 향할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