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석탄발전소 문제, 김종천 시장 공직자 ‘따로국밥?’
상태바
포천석탄발전소 문제, 김종천 시장 공직자 ‘따로국밥?’
  • 포천일보
  • 승인 2017.05.30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시장, “폐지에 앞장서겠다”…포천공직자, “법적 행정적 근거없다” 맞서

김종천 시장은 지난 27일 포천체육공원에서 개최된 석탄발전소 건설 중단과 폐쇄를 위한 포천시민 총궐기대회에서 “시장이 되면 석탄발전소를 폐지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들어와 보니 그것도 쉽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석탄발전소 폐지를 위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김 시장의 발언내용은 시장 자신은 석탄발전소 반대 시민들과 뜻을 함께 하는데, 법적 혹은 행정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기 어렵다는 점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포천시 공직자들이 시장의 뜻을 따라주지 않는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공직자들이 현 시장의지를 뒷받침하지 못하는 것은 김 시장의 리더쉽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김종천 시장은 궐기대회 연설은 포천석탄발전소 건설 부당성과 함께 해결방안으로 중앙정부와 대통령이 나설 수 있도록 하자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다. 그러나 공정율이 70%에 달하기 때문에 특단의 대통령의 조치가 있어야만 석탄발전소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했다. 김 시장은 또 “큰 도움을 못 줘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면서 “시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모든 것을 하겠다. 특별한 답은 없다. 한계가 여기까지다”라고도 했다.

김 시장의 발언은 석탄발전소 문제에 관한 한 말할 수 없는 고뇌가 있는 점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포천시민 총궐기대회에 앞서 김 시장은 주최측에 포천시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사항을 협조하겠다고 약속했었다고 한다. 그러나 주최측은 포천시 공직자들에게 집회에 따른 협조 요청을 했는데도 얻어낸 것이 없다고 했다. 다만 읍면동사무소에 비치된 홍보용 전달지만 그대로 남겨 놓았을 뿐이라는 것이다.

주최측 관계자는 “김 시장은 적극 지원하려고 하는데, 내부직원(포천시 공직자)이 막는다”고 말했다. 또한 “김 시장이 직원들에게 석탄반대단체에 지원하라고 지시했는데도 공직자들이 이행하지 않는다”고도 주장했다.

한편 포천시 관계자는 포천시민 총궐기대회에 지원한 사항이 있느냐는 질문에 “협조한 사항이 없다”고 간단하게 밝혔다. 이는 김종천 시장이 집회측에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힌 내용과는 정면으로 배치되는 대목이다. 김 시장이 집회측에 협조하라는 지시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말 못하겠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시민단체가 김 시장에게 요구하고 있는 포천석탄발전소 진상조사위원회 구성과 관련, 포천시 관계자는 “법적 행정적 근거가 없고 조사권한도 없다”면서 포천시장이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에 난색을 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