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천 시장 취임 3개월 민천식 부시장 거취문제 논란
상태바
김종천 시장 취임 3개월 민천식 부시장 거취문제 논란
  • 포천일보
  • 승인 2017.07.11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시장 취임 부담가중 주장에 공무원법상 정년보장 공무원 명퇴 운운 자체가 부적절

민천식 포천시부시장 거취문제를 놓고 지역정치권과 포천공직사회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보궐선거를 통해 김종천 시장이 취임한 지 3개월이 흐른 만큼 새 시장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라도 권한대행을 역임한 부시장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 줘야 한다는 주장이다. 포천시장이 2명인 모양새라는 것이다. 게다가 민천식 부시장과 동년배인 58년생 경기도내 부단체장들이 이미 명예퇴직을 했다는 근거를 내세우고 있다. 경기도 부단체장 인사정책의 관례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민 부시장을 옹호하는 측의 반박도 만만치 않다. 공무원법상 정년이 보장된 직업공무원인데, 명예퇴직 여부를 운운한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는 논리다. 마녀사냥식으로 부시장 명퇴를 운운하는 그 자체부터가 부적절할 뿐 아니라 개인 인격을 폄하시킨다는 주장이다.

그동안 경기도가 수차례 민 부시장 명퇴를 종용했지만, 민 부시장이 단호히 거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종천 시장 취임 직후 민 부시장은 김 시장에게 올 연말까지 근무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줄 것을 요청했고, 김 시장이 받아들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경기도의 계속되는 명퇴종용에 경기도 요청을 따르겠다고 해 놓고 입장이 바뀌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가중되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민 부시장 명퇴를 주장하는 측은 포천시 공익이라는 대의를 위해선 물러나 줘야한다고 것이다. 김종천 시장 역시 민 부시장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 주기를 바란다는 의견을 서너차례 전달했다고 밝혔다.

재정자립도가 빈약한 포천시는 경기도 재원을 확보해야 하는데, 자칫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 부시장 인사를 놓고 경기도와 포천부시장간 불편한 관계가 지속되면 포천시가 예산지원 등 여러면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민 부시장의 거취문제는 지난 6월13일 열린 포천시의회 시정질문에서도 논란이 된 바 있다. 김종천 시장이 부시장 거취문제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 것이다.

한편 민천식 부시장의 거취문제 논란에 관한 입장을 청취하기 위해 취재 요청했지만, 민 부시장은 단호히 거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