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평사격장은 65년된 적폐”…주민들, 국방장관 간담회서 폐쇄요구
상태바
“영평사격장은 65년된 적폐”…주민들, 국방장관 간담회서 폐쇄요구
  • 포천일보
  • 승인 2018.02.11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형직 시의원,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사격장 피해현황 보냈고, 간담회 내용 전달할 것”
▲ 송영무 국방장관은 주민간담회에서 “한 사람이라도 생명에 손상이 생긴다면 한미공조에 엄청난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미군측에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했다.

영평사격장 주변지역 피해주민들은 송영무 국방장관 간담회에서 미군의 안전대책 약속은 더 이상 믿을 수 없다면서 사격장을 폐쇄하거나 이전 혹은 주민이주 대책을 세워달라고 요구했다.

송영무 국방장관은 11일 영평사격장 주변지역 피해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포천을 방문했다. 송 장관은 852일째 1인 시위현장을 방문, 이길연 포천사격장대책위원장으로부터 피해 현황을 들은 후 20여발의 탄두가 발견된 군부대를 둘러봤다.

영북면사무소로 옮겨 열린 간담회는 송영무 장관과 이길연 대책위원장의 인사말 후 비공개로 전환하려고 하자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공개로 전환되기도 했다.

▲ 빌스 미8군 사령관은 지난 1월3일 사격장 안전대책 일환으로 실사격을 전면 중단했다며 사고발생 예방을 위한 조치를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빌스 미8군사령관은 지난 1월3일 이후 사격장 안전조치 보수를 위해 90일간 실사격은 전면 중단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격장 표지판 개선과 사격방향 개선, 도비탄 발생 원인인 암석과 콘크리트 제거, 사격후 도비탄의 사격장내 낙하, 도비탄과 오발사고 방지를 위한 축사탄 사용 등의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탱크와 전차 사격에 대해선 한국군 사격장을 이용할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주민들의 항의는 거셌다. 주민들은 “미군사격장은 65년된 적폐다. 미군들이 도비탄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안전대책을 약속했지만 수년 동안 사고는 반복되고 있다”며 미군의 재발방지 대책을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면서 추후 도비탄 사고가 재발할 경우 사격장 폐쇄를 약속하면 미군의 안전대책을 믿겠다고도 했다.

▲ 이길연 대책위원장은 영평사격장 주변지역 피해방지를 위한 방안으로 총리실 산하에 TF팀구성과 대통령 혹은 총리면담을 요구했다.

최명숙 주민은 “안전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3년 동안 울부짖었다. 이젠 안전대책도 필요 없다. 계속되는 도비탄 사고 때문에 살 수 없다”며 조건없는 사격장 폐쇄를 요구했다.

이길연 대책위원장은 총리실 산하에 TF팀구성과 상주와 같은 갈등관리지역으로 구분하지 않을 것, 영평사격장 주변지역 피해는 주권침해이자 영토침해, 대통령 혹은 총리면담을 요구하기도 했다.

주민들의 사격장 폐쇄 요구가 거세지자, 송 장관은 “한 사람이라도 생명에 손상이 생긴다면 한미공조에 엄청난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미군측에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했다.

김영우 의원 역시 “사고 후 대책은 위험하다. 효순 미순 사건과 비슷한 일이 벌어진다면 한미동맹은 끝장”이라면서 “한국 장병내 유탄이 떨어진 것은 면밀하게 되새겨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정종근 포천시의회 의장 역시 항구적인 안전대책 마련은 사격장 이전이나 폐쇄, 주민이주라면서 주민들을 거들었다.

▲ 이형직 시의원은 간담회에서 1월초 영평사격장 피해현황을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보냈고, 간담회에서 거론된 사항을 청와대 외교안보비서관과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종천 시장은 “포천시는 군사시설로 인한 애환과 고통, 낙후라는 멍에 등 온갖 제약을 받아왔다”면서 주민들이 요구하는 사격장 폐쇄나 이전, 주민이주 3가지 중에서 한가지로 해결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이형직 시의원은 “1월초에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영평사격장 피해현황을 보냈고, 영평사격장 피해대책에 관해 청와대 안보전략비서관과 소통하고 있다. 해외 주둔 미군의 영평사격장 사격훈련과 오늘 간담회에서 거론된 내용을 청와대에 전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